제4차 여성정책중기 계획 표류<하>

올해 여성가족부 조율 기본계획 무게…적극적 대안 마련 고심
제주 여성 거버넌스 포럼 창설 등 조직 중심 정책 발굴 추진

제4차 여성정책 중기계획 용역이 부실 논란에 가장 곤혹스러운 것은 제주특별자치도다. 해당 과에서 조차 '실행 및 적용 불가능'이란 판단을 내렸을 만큼 현실성이 부족한 계획들에 보다 적극적인 대안을 만들어내는 데 고심하고 있다.

# 시행계획에 무게 중심

도는 제4차 여성정책 중기계획을 보강할 제3차 여성정책기본계획(2008~2012)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여성가족부와 조율해 진행하고 있는 여성정책기본계획은 예산부터 구체적인 실행계획까지 비교적 탄탄하다. 여성농어인 등 여성경제인 지원을 7개 분야로 세분화하고 있으며 돌봄에 대한 사회서비스 확충·다문화여성 사회통합지원·공무원 성인지 교육 실시·여성정책 협의 및 조정 강화 등 중앙과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한 35개 사업이 지난해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개선 또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올해 특화 사업으로 제주여성역사문화전시관 활성화를 통한 양성평등 문화 확산도 도모하고 있다. 제주도설문대여성문화센터 내에 제주여성역사문화전시관이 개관 된지 1년이 넘었지만 관람객 유치 등에 있어 한계가 드러난 점을 감안, 지역 여성예술인을 지원하고 체험적 요소를 가미한 전시실 운영으로 접근성을 확보한다는 것이 중심 내용이다.

이들 사업 중 무엇보다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은 '여성정책 협의 및 조정 강화'다. 최근 제주도의회가 여성특위를 발족하면서 힘을 보태고 있는가 하면 올해 제주 여성 현황을 보여줄 수 있는 성인지 통계를 발표하고 제주 실정에 맞춘 여성가족통계 지표를 개발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 새로운 형태 여성 역량 결집

이들 계획 중 '제주여성 거버넌스 포럼'은 상당 부분 진행, 오는 22일 창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용 역시 진보적이다. 지금까지 한계로 묶었던 '영역'을 허물고 제주인이라는 큰 범주 아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인재를 네트워크에 포함시켰다.

수도권 등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제주출신 여성은 물론이고 제주에 정착한 타 시·도 출신 여성, 결혼이주여성 등 지역 밀착형 여성 정책 발굴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현재 포럼 추진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류현순 KBS해설위원은 제주 출신으로 상당 기간 중앙에서 활동해온 인사로 서울 등 도외 인재 영입을 주도하고 있다. 부위원장인 김정숙 제주대 생활환경복지학부교수는 제주에 정착한 케이스로 지금껏 '제주 출신'에 한정해 접근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능한 지금껏 여성정책과 관련한 위원회 등에 참여하지 않았던 인재를 중심으로 100여명을 결집, 새로운 형태의 아젠다 발굴은 물론 탄탄한 조직력까지 기대하고 있다.

고영실 제주도 여성가족정책과장은 "세방화(Glocalization) 흐름에서 볼 때 '제주'로 한정 짓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많은 인재들이 취지에 동참하고 있는 등 적극적인 여성정책 발굴에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고 미 기자 popmee@jemin.com <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