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영 성산읍장

   
 
     
 
과거 몇 년전만 하더라도 성산읍은 단순 자연경관을 이용한 경유형 관광과 지역 조건에 맞는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는 전형적인 농어촌이 모습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성산읍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생기가 넘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요인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우선 성산포항과 장흥을 오가는 오렌지 1·2호 취항으로 저렴한 배편을 통해 짧은 시간에 제주와 육지를 오갈 수 있는 뱃길이 열렸다는 점이다. 우리 고장이 자랑하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성산일출봉과 섭지코지가 관광자원으로 개발돼 많은 관광객들에게 알려졌고 최근 관광 트렌드로 주목을 받는 올레길의 시점이 바로 우리읍에 위치해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한번쯤은 우리 고장을 찾는 기회가 마련되고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유인요인이다.

읍 행정의 책임자로서 이렇게 성산읍을 오고가는 사람들을 살펴보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지역소득창출을 위한 방법을 지역주민과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첫째, 성산포항에 지역특산품 판매장을 개설하는 방안이다.

최근 성산포항은 하루 평균 4000여명 이상의 관광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객이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들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내 14개 마을이 공동으로 참가하는 지역특산품 판매장을 개설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싱싱한 활어회, 몸국과 같은 제주토속음식, 특산품을 판매하고 대합실·휴게시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한다면 지역주민에게는 소득창출의 효과를, 관광객들에게는 시설이용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구체적인 사업 추진에 있어 지역주민의 의견, 전문가 자문, 기존 입주상가의 입장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며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성산읍을 경유형 관광지에서 체류형 관광지로 전환하는 방안이다. 성산읍을 찾는 관광객들은 대부분 경유형 관광(1~2시간)형태를 띠고 있어 현 상태로는 지역소득창출에 한계가 있다. 이들에게 1식·1박을 더 늘리기 위해서는 기 조성된 휘닉스아일랜드, 조성중인 해양과학관, 성산포항의 크루즈선박 접안시설 확충 등 관광기반시설 조성이 필수조건이다.

또한 신양섭지코지해변은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이자 해양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신양섭지코지해변과 오조리 식산봉 주변 내수면을 활용해 윈드서핑, 보트놀이와 같은 해양레포츠를 위한 해상레크리에이션 기지화와 함께 식산봉 및 한도교 주변 야간조명 시설, 장어잡기 체험장 및 낚시터 조성을 통한 관광객이 머무를 수 있는 관광자원의 개발과 활용 역시 필요할 것이다.

셋째, 성산읍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안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역점 시책으로 세계7대 자연경관선정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성산읍 주민의 7대 자연경관 선정에 대한  열망은 대단하다.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면 제주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짐은 물론 세계인들이 대한민국을 보는 시각뿐만 아니라 제주를 세계에 홍보하는 특히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에 있어 제주의 랜드마크인 성산일출봉 소재지인 우리 성산읍을 홍보하는 파급 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성산읍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남은 기간 열심히 전화투표에 참여함은 물론, 동전기탁 및 인터넷 투표를 해 나간다면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는 꿈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지역소득창출 방안에 대한 실천의지는 지역주민의 몫이라 여겨지며 또한 우리 지역을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맞이할 수 있는 준비와 선진화된 의식 전환이 요구돼지는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리고 성산읍 지역의 리더와 지역주민의 역량을  강화하는 선진지 견학,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교육 등 우리읍에서 추진·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다면 지금의 기회가 달콤한 열매를 맺는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