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일 성산읍주민자치위원장

▲ 이태일 성산읍주민자치위원장
지난 2월 변화와 소통, 나눔이 있는 제5기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가 출범했다. 출범과 함께 총 24명의 위원(남성위원 16명· 여성위원 8명)이 기획운영, 지역경제개발, 주민복지, 문화·관광·체육·교류의 4개 분과로 나뉘어 각자의 분과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을 대상으로 컴퓨터 교실, 웰빙 요가교실, 민요교실, 한글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민요교실을 수강중인 성산읍 한마음 민요동아리는 경기도 이천에서 개최된 제10회 전국평생학습축제 평생학습동아리 성인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전국적으로 제주민요의 명성을 드높였다. 관내 20개 동아리팀이 참가하여 공연을 펼친 제5회 성산읍 문화동아리 한마당 축제는 지역 문화예술 발전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타 지역과의 교류사업에 있어서도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송도동주민자치위원회와 지속적인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4월 15일 송도동주민자치위원회가 성산읍주민자치센터를 방문했으며 성산읍 주민자치위원회도 지난 8월 13일 제4회 송도해돋이 축제장을 방문,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투표를 홍보하고 성산읍 한마음 민요동아리는 제주민요를 시연하는 등 상호간의 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기도 시흥리 정왕2동(5월 18일), 강원도 속초시(6월 14일), 경기도 용인시 동부동(10월 21일) 등 전국 각지에서 성산읍주민자치센터를 찾아 우수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지역 소외계층을 먼저 찾아 봉사하고 설연휴?추석연휴기간 어려운 가구에 쌀 전달하기, 주거환경개선 봉사(7회) 실시 등 소외계층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복지지원을 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제5기 성산읍주민자치위원회는 앞으로도 주민자치 및 시민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주민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며 문화여가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사회진흥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