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민회, 30일 도내 여성 대상 정책욕구조사결과 발표
일·가정 양립 지원 등 요청…현실 반영 한계 등 보완해야

도내 여성들은 성폭력 및 가정폭력 등 여성폭력 피해에 대한 정책이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실적으로는 경제활동 지원 정책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민회(회장 이경선)는 30일 한국여성단체연합과 전국 11개 지역 여성단체들과 함께 진행한 ‘지역여성정책 과제 선정을 위한 욕구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8월 한 달 간 도내 20세 이상 70세 이하 제주 거주 여성 2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제주에서 가장 취약한 여성정책 대상으로는 ‘성폭력 및 가정폭력 피해 여성’(31.1%)를 꼽았고 △일하는 여성(20.4%) △여성장애인(19.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 응답자는 ‘노인 여성’에 대한 정책이 부족하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 응답은 제주 지역에 우선 필요한 여성 관련 시설로 여성 상담기관(28.4%)과 보육시설(26.7%)을 꼽을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지역여성정책 과제 선정(1순위 기준)에 있어서는 ‘돌봄·복지 분야’(40.0%)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경제 활동 분야’(25.8%)가 뒤를 이었다.

워킹맘을 위한 필요 정책에서는 응답자들의 성향이 가장 뚜렷하게 반영됐다.

응답자의 82.7%가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데다 이중 51.4%가 전일제 상용직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고 존중하는 직장문화 형성’(62.0%)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지역·직장보육시설 확대’(60.0%)에 대한 강한 희망을 피력했다.

여성폭력 피해 구제 정책에 대한 욕구는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 자신 또는 이웃에서 벌어지는 가정폭력 인지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상반(최근 1년 사이 이웃의 가정폭력 인지 유무 ‘없었다 16.9%’)되게 나타나는 등 지역사회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보호 및 정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인식 개선 작업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그러나 전국을 대상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면서 지역의 현실과 특성을 반영하는 데는 부족했으며 일부 대상 편중(대졸 41.9%, 자가 46.2%, 가구소득 300만이상~400만원 이하 21.8%)등 생활 밀착형 과제 선정에는 한계를 드러냈다.

일부 토론자들도 이런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제주적 성격을 살릴 수 있는 정책 과제 발굴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