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 논란
도·업체·안내사 입장차 커…해법 찾기 절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을 위한 관광진흥조례 개정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논란의 주체들인 제주도와 관광통역안내사, 여행사들은 저마다 제주관광의 미래를 위한다는 이유로, 서로 상반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제주도는 최근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관광통역안내사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통역안내사 인력 부족으로 무자격자 고용이 성행하고 있고, 이 때문에 제주관광의 왜곡과 품질 저하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함에 따라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에 나서고 있다.

또한 도내 국제여행업체들도 도내 관광통역안내사의 경쟁력과 인력 부족으로 무자격가이드 고용이 성행하고 있다며, 제주관광 수용태세 개선을 위해서는 조속한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관광통역안내사들은 도의 입장에 대해 제주관광의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한 탁상행정의 결과이며, 여행업체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안내사 인력이 남아돌고 있는 현실은 외면한 채 업체 입맛에 맞는 안내사만 고용하겠다는 의도라고 반박하고 있다.

또한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제도 도입시 무자격 가이드들에게 면죄부만 주는 상황이 발생, 쇼핑 위주의 덤핑관광상품의 난립 등으로 인해 오히려 제주관광의 미래를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무자격 가이드로 인한 제주관광의 폐해는 도, 안내사, 여행업체 모두가 공감하고 있지만,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도와 업체들은 신규 안내사 인력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안내사들은 기존 안내사 인력은 활용해보지도 않은 채 무자격 가이드들만 손쉽게 양성화하는 제도 도입은 제주관광에 더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상반된 입장만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 이전에 현재의 관광통역안내사의 실태를 재점검하는 한편 자격증은 있으면서 활동하지 않는 기존 유자격 안내사들에 대한 활용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하는 과정에서 질이 떨어지는 안내사 양산을 예방하기 위해 변별력 있는 자격증 취득 시스템 구축과 함께 현재 성행하고 있는 무자격 가이드 고용 행태에 대한 행정의 적극적인 단속도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무엇보다 제주도와 관광통역안내사, 도내 여행업체가 제주 맞춤형 관광통역안내사 도입에 따른 논란을 해소할 있는 절충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문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