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역 비해 부담 낮지만 비은행금융기관 비중 높아 ‘취약’
사금융 풍선 효과·불경기 지속 때 상환능력 저하 문제 지적

▲ 제주지역 예금취급기관별 대출 추이
지역 가계 부채 곳곳에서 부실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가계 부채 부담이 낮은 편이지만 2010년 이후 가계 부채 증가세가 빠른데다 비은행금융기관 의존도가 높은 구조적 취약성 등 향후 전망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31일 내놓은 ‘제주지역 가계부채 현황’분석에 따르면 제주지역 가구당 대출 규모는 8월말 현재 1992만원으로 전국 9개 도 지역 중 다섯 번째 수준으로 파악됐다. 1인당 대출금도 788만원으로 중간 수준에 머물렀다. 반면 가처분소득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대출 비율은 55.9%로 9개 도 지역 평균 78.6%를 크게 밑돌았는가 하면 비교 도 중 두 번째로 낮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이들 수치는 그러나 예금취급 기관외 가계대출이나 판매 신용, 전·월세 보증금 등을 제외한 것인데다 지난해부터 올 8월말까지 지역 주택담보대출 증가율이 27%로 경남(33.0%)·전남(30.2%)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경계가 요구됐다.

이번 분석에서 파악된 도내 가계대출 규모는 8월말 현재 4조5386억원(잔액 기준)으로 지난 2010년(4조2540억원) 4억원을 넘어선 이후 줄어들지 않고 있다. 특히 규제 강화 등의 영향으로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한 예금은행 대출이 줄어든데 반해 비은행금융기관 대출이 계속해 늘어나면서 부채 질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대부업계 등 사금융 풍선 효과까지 우려되는 등 가계 부채 질을 담보하기 어렵다.

전체 가계대출 비은행금융기관 의존도는 2010년 51.5%로 예금은행을 앞지른 이후 계속해 규모를 키우며 8월말 현재 55.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기간 동안 상호저축은행 2곳이 문을 닫는 등 변화가 있었지만 전체 추이를 바꾸지는 못했다. 또 이중 35%가 마이너스 대출 등 신용대출로 파악되는 등 경기 부진이 장기간 이어질 때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에 따른 파장이 클 것으로 우려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