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이동통신 3사, 내년 1월2일부터 서비스 시작

방송통신위원회와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지난 10월 추가 개방키로 한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1000곳에 대해 내년 1월2일부터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보다 앞서 올 상반기에 방통위와 이동통신 3사는 주민센터, 우체국, 도서관, 터미널 등 전국 공공장소 1000곳에 와이파이존을 공동구축해 무료 개방했으며, 이번에 1000곳을 추가함에 따라 모두 2000곳으로 확대된다.

방통위는 이용자들이 해당 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선 네트워크 이름(SSID)은 ‘Public WiFi Free’를 유지하면서, 사용자 인증을 기존 주민번호 실명인증에서 휴대전화번호나 전자우편 등록 인증방식으로 바꿨다.

휴대전화는 본인 전화번호 입력 후 문자메시지로 전송돼 온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전자우편은 사전에 본인 이메일 등록 후 수신된 이메일을 확인만하면 이후 등록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통해 접속할 수 있어 외국인도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장소와 이용 방법은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존 안내 홈페이지(www.wififree.kr)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내년부터 무선인터넷 이용격차 해소를 위해 전통시장, 보건소, 복지시설 등 서민, 소외계층 이용 시설에 대해 와이파이존 구축이 활성화되도록 지자체, 통신사와 구축 비용을 분담해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동통신 3사와 공공장소 와이파이존 공동구축 및 무료 서비스 제공도 지속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