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제주사회 이래도 되나] 6. 학교폭력 해결 대안은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 발 벗고 나서야
학부모 교육 확대 등이 문제 해결 지름길

제주지역에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가해 학생 학생기록부 기록' 등 처벌적 방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교육 당국 등이 가해 학생에 대한 징계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이 학교폭력 문제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해 학생 징계 등 징벌적 성격의 대책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는 게 도민과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작 필요한 것은 사회의 최소 단위인 가정에서부터 학생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제민일보가 지난해 12월 10∼20일 도내 각계각층 인사 315명(일반도민 110명, 전문가 105명, 공무원 100명)을 대상으로 공공분야 신뢰도와 정책결정 신뢰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일상에서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31.0%)'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학부모 교육 확대 및 학부모의 책무성 강화' 19.0%,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 16.9%,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 및 책임 강화' 13.6%, '신고·조사체계 개선 및 가해·피해 학생에 대한 조치 강화' 8.2%, '또래 활동 등 예방교육 확대 7.7%, 게임·인터넷 중독 등 유해 요인 대책 마련' 3.6% 등이 뒤를 이었다.
 
도민과 전문가가 제시하는 학교폭력 해결 대책은 현재 교육 당국과 경찰, 행정 등이 추진하는 '사법적 수단'이 아닌, '인성교육'과 '학부모 교육 확대'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 등이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 폭력의 해결 주체는 '가정(38.0%)' '교육행정기관(37.6%)' '지역사회(18.0%)'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사정기관(4.0%)' '지방자치단체(2.5%)'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 공공분야에서 우선 책임주체가 교육 당국임을 보여줬다.
 
일반도민은 '가정'을, 전문가는 '교육행정기관'을, 공무원은 '가정과 교육행정기관'을 학교폭력 우선 해결 주체로 꼽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