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항개발계획에 유류저장시설을 포함하느냐를 놓고 제주시와 제주시의회가 마찰을 빚고 있다.

 제주지방해양수산청은 제주항 접안시설이 크게 부족,만성적 체선·체화에 시달리고 있고 2만t급 국제여객선 접안도 불가능하는등 세계화시대에 부응하지 못함에 따라 제주외항 방파제축조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제주해양청은 설명회 등을 거쳐 다음달까지 제주외항개발 기본계획을 확정,1단계로 내년부터 2006년까지 총사업비 2500억원을 들여 서방파제 1425m와 동방파제 435m,화물선부두 1380m,공공부두 350m,국제선 유람부두 360m 등을 시설할 예정이다.

 이처럼 제주해양청이 제주외항개발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제주시는 제주지역 유류 및 가스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외항개발 기본계획 설계용역에 유류저장시설을 반드시 포함해주도록 최근 제주해양청에 요청했다.

 이에대해 제주외항 개발과 관련한 건의서를 처리하기 위해 27일오전 열린 제128회 시의회 정례회 총무위원회(위원장 허성부)에서 의원들은 폭발등 위험성이 높은 유류저장시설을 꼭 항만내에 유치해야 하느냐며 다른 지역 이전 등을 요구했다.

 김병립 의원은 “유류저장시설은 위험이 적게 노출되는 곳을 선택해야 하지 않느냐”며 제주해양청에 대한 건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전한종·김두경 의원 등도 제주외항에 유류저장시설을 갖추는 것은 잘못이라며 제주지역 전체를 위한 시설임을 감안,제주시보다 국가나 제주도가 나서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구성지 사회경제국장은 “도내 프로판가스 저장능력은 9.7일,부탄가스는 7.16일분에 불과한데다 연간 증가율을 고려하면 머지않아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며 “장소에 다소 이견이 있을 수는 있으나 접근성과 작업환경 등으로 미뤄 제주외항이 적지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해양청 관계자는 “제주외항은 환경친화적 개발을 위해 유람선이나 청정화물만 유통시킬 계획으로 유류저장시설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조만간 제주시에 정식으로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두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