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김경필 사회부 기자

제주시의 행태가 갈수록 가관이다.
 
일상경비 유용 혐의와 경찰관 음주폭행 등의 사건에 연루된 공직자도 문제지만 사과나 반성 없는 제주시 공직사회의 자세가 더 큰 문제다.
 
일반 형사사건만 하더라도 가해자의 처벌수위를 낮추기 위해 보호자가 피해자측에 사과를 하며 용서를 구하는 것이 관례이자 도리다.
 
형사사건을 처리하는 수사기관과 형량을 판단하는 재판부도 가해자나 보호자의 태도를 중시한다.
 
가해자나 보호자의 사과와 반성이 진실하다고 느껴질 때 선처를 받을 수 있고, 피해자들의 용서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런데 지금 제주시의 모습은 어떠한가. 기능직 공무원의 일상경비 유용 혐의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데도 침묵만을 지켜왔다. 지난 19일에는 6급 공무원이 만취상태로 유흥주점 업무를 방해하고 경찰관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지만 사과 한마디 없다.
 
제주도와 서귀포시에서도 공직비리와 불법행위가 연이어 적발되면서 도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황지만 해당직원에 대한 직위해제가 전부다.
 
직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해야 하는 것이 도리이지만 자신들이 정한 5대 중대 공직비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연대책임을 회피하는 형국이다.
 
5대 중대 공직비위 중 하나인 음주운전보다 중한 경찰관 음주폭행사건이 발생했는데도 말이다.
 
직원의 잘못을 대신 사과하고 도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려는 생각은 아예 없는 느낌이다.
 
제주시가 최근 재선충병으로 말라죽은 소나무 고사목 제거에 집중하고 있지만 병들어가는 제주시 조직부터 정비하는 것이 시급한 것 같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