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안정형(Steadiness)은 주위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처음 대화를 시작할 때는 코치나 리더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부터 하면 관계를 맺기 수월하다. 안정형은 솔직하고 정직하여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안정형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타인이나 그룹에게 억누르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에 자신의 의견을 마음에 담아두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한다. 그래서 코칭을 하는 사람 중에는 안정형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안정형에게의 동기부여는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다.
 
안정형은 문제가 생기거나 결정이 필요한 때는 차례차례로 처리해 나간다. 그러므로 코칭에서는 다른 건으로 넘어가기 전에 앞에 있었던 일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안정형은 유머 감각이 있어 어색한 주위 분위기를 돌려놓기도 한다.
 
안정형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좋아질 것을 기대한다. 또한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더라도 그것을 통해 인간관계가 돈독해지고 끈끈해질 것을 바란다. 안정형은 비판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그에게 주의를 꼭 줘야할 경우에는 개인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특정의 행동이나 사실에 대한 것임을 밝히는 것이 좋다.
 
안정형은 다른 스타일과 함께 일하는 팀플레이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부지런히 주위를 돌아다니며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성실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많아 창의적인데 반해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부풀리는 능력이 있다. 사람이 하는 일에 가치를 발견할 정도로 배려심이 강하다. 극히 협력적이어서 때로는 자신의 일을 내팽개치고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기도 한다. 반대로 이쪽이 역경에 처해 있을 때 도움을 받으면 결코 잊지 않고 크게 고마워한다.
 
무슨 일이 있을 때 안정형은 전화나 이메일 또는 다른 통신수단보다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 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자기 혼자보다 대화의 파트너와의 대화를 통해 결정하는 타입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인에 대한 비판이나 불평 그리고 노여움을 안으로 삭이는 인내심이 강한 타입이다. <드림코칭리더십센터 국제공인코치>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