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에게 현안을 듣는다] 위성곤 의원

소외계층 지원 필요…교육현안 해결 의지도
사회적 경제 육성·주민복지서비스 강화 최선 
 
위성곤 의원(민주당, 서귀포시 동홍동)
 
위성곤 의원은 '상복'이 많은 도의원 중 한명이다. 위 의원은 최근 수상 경력을 보면 '2013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제7회 대한민국의정대상 최고의원상', '2013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등 화려한 성적을 거뒀다. 이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평소 의정활동 원칙 아래 발로 뛰면 주민과 소통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는 평가다. 위 의원은 제9대 의회 전반기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후반기에는 복지안전위원회로 옮겨 사회적 약자 문제 해결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제주지역 현안들과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은.
 
의정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시각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주도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을 때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는 '산남·북간 균형발전'이다.
 
이를 위한 대안을 '제주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설치 및 지표를 구축하고, 산남·북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인재육성 사업을 추진토록 했다.
 
한·중 FTA 등 각종 농산물 수입개방 시대를 맞아 제주1차 산업이 위험에 처해 있다. FTA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제주가 농수산물의 수출·입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기 위해 FTA 대책수립활동에 최선을 다했다.
 
교육이 바로 서고 청소년이 잘 자라야 나라가 바로 선다고 생각한다.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 우리농산물·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공동발의하고, 무상급식 예산확보에 힘써 초·중등 학생이 건강한 농산물을 보편급식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소외받는 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이 미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 가족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설치 및 장애인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이외에도 지역주민의 활발한 정치참여도 필요하다.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제정을 통해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역현안 해결 등 주요 의정활동 성과는.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한 동홍동을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어린이 보호구역 6곳을 지정하는 한편 동홍초등학교 앞에 간이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아이들의 등하교시 교통안전을 확보했다.
 
또 동홍동내 노후 되고 파손된 인도를 정비하고, 주공5단지 및 주공6단지 입구 교통신호등 설치를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살기 좋은 동홍동을 만들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했다. 동홍동을 대표하는 산지물을 활용해 도심 속 최초 육상 야외 물놀이장을 개설한 것을 비롯해 정방폭포, 산지물 쉼터, 솔오름 등을 경유하는 도심속 생태하천이 새로운 명소가 되고 있다.
 
또 65세 이상 어르신들께 텃밭을 무상으로 임대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동홍 수눌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주공 3·4단지-정방폭포에 이르는 구간 도로 공사를 통해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풍요로운 동홍동 만들기에 힘써왔다. 구 충혼묘지가 시민체육공원인 '태평공원'으로 거듭나 도심 속의 친환경공원, 시민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도심지 공원이 될 수 있도록 조경사업 등 주민편의시설을 확대했다.
 
△9대 도의회 임기 중 마무리하고 싶은 의정과제는.
 
먼저 '지역균형발전지원 조례'에 따른 균형발전사업 추진 구체화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9대 의회 의정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적 경제에 관심을 가졌고 여러 차례 토론회도 개최했으며, 이를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사회적 경제 육성 및 활성화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있다.
 
또 서귀포 지역에 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서귀포중앙복지관(가칭)' 건립이 필요하다. 현재 서귀포종합사회복지관은 협소한 장소로 인해 서귀포 시민에게 제대로 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복지관 신축이 반드시 필요하고 2015년 국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