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에게 현안을 듣는다] 허창옥 의원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
 
FTA 현실적 대응책 마련 지역 최대 현안
농·축산물 최적가격 보장 방안 마련 최선
 
농민운동가에서 지난 2012년 재·보궐선거를 통해 제주도의회에 입성한 허창옥 의원. 그가 보궐 초선의원으로서 짧은 의정활동을 통해서도 1차 산업과 관련해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은 20여년간에 걸쳐 농민운동가로 활동하면서 놓지 않았던 농업에 대한 애착 때문일 것이다. 특히 허 의원은 도의회 FTA대응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제주 1차 산업의 존폐를 결정지을 FTA 대책 마련에 헌신해 왔다. 허 의원응 또 농업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면서 들은 농어업인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 그대로를 의정활동을 통해 대변해 왔다. 허 의원은 남은 임기에도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제주지역 현안들과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은.
 
제주지역경제의 근간인 1차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1차산업의 최대현안인 FTA에 따른 대응책 마련은 여전히 미진한 상태다.
 
보궐 초선의원이라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농업인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FTA 해결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제주도정에서도 나름대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고, 499명이라는 대규모의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도 하고 있다. 그러난 농업인들의 만족할 만한 대책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이 때문에 본인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의회 FTA 대응 특별위원회가 도정보다 한발 앞서 현장의 농어민과 간단회를 6차례에 걸쳐 실시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수렴된 다양한 의견과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 서 왔다.
 
FTA의 현실적 대응책을 고려해 부가가치가 높은 가공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소규모 농어가의 영세한 식품가공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농어업인 소규모 식품가공사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농업에 대한 강력한 지원책이면서 우리 제주의 미래인 학생들의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제주형 친환경급식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지원에도 일조했다. 
또 지역의 우수한 토종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고 토종종자 보유자의 권리를 인정하는 토종농작물 보존·육성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제주 1차산업 현안 해결과 제주미래를 위한 대안 제시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수행했다.
 
△지역현안 해결 등 주요 의정활동 성과는.
 
지역구인 대정읍은 농경지가 전체 면적의 61%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밭농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연근해 어업도 발달한 지역이다.
 
밭농업인 경우 인력수급의 어려움과 연작피해 등 애로사항이 많은데,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대표적으로 밭작물 기계화를 촉진하기 위한 소형농기계 지원과 태양열 소독비닐 지원, 고구마·감자 가공용 수매자금 지원, 양배추 및 월동무 등 밭작물 가격 안정화 지원 등 농업인들의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또 최근 제주영어교육도시가 조성되고 국제학교가 본격적으로 개교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민원도 증가하고 있고, 최초로 제주공항과 영어교육도시를 연결하는 버스를 개통하는 등 민원해결에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건 및 복지 인프라 확충에 관심을 갖고,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서부보건서 의료장비 구입 지원 등 보건·복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9대 도의회 임기 중 마무리하고 싶은 의정과제는.
 
보궐 선거로 당선돼 임기가 다른 의원들과 비교해 짧지만 보다 많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의정활동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돌아보면 부족한 점도 많고, 아직 해결하지 못한 부분들도 남아있다.
 
남은 임기 중 꼭 마무리 하고 싶은 과제라면 우선 도내 농수축산인들이 FTA 체결에 상관없이 농사일에만 전념하면서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받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가칭) 농·축산물 최적가격 보장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농축산인 및 관련 단체장들과의 감담회를 통해 조례안을 만들고 있는 중이다. 향후 이 조례가 도내 농축산인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적 장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현재 어려움에 빠져 있는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홍보마케팅과 상가 골목정비에 대한 지원과 농어촌 복지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도 임기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계속 노력할 것이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