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 쓰레기 대란 무엇이 문제인가

▲ 오는 7월 제주시 봉개동 매립장 포화에 대비해 제주시가 계획한 매립장 3·4공구 증설 사용계획이 난항을 겪으면서 쓰레기 처리난이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김경필 기자
주민 반발로 3·4공구 증설 사용 불투명
폐기물처리장 이전 전제돼야 대화 가능 
신규 부지 선정 아직 행정력 집중 절실
 
제주시 동 지역 폐기물을 처리하는 제주시 봉개동 매립장이 가동 중단 위기를 맞고 있다. 오는 7월 봉개동 매립장이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주시가 계획한 매립장 증설 사용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폐기물처리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계획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봉개동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 매립장 증설 사용이 힘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매립장 증설 추진 난항
 
제주시에 따르면 봉개동 매립장은 지난 1990년 11월 20만3320㎡ 부지에 폐기물 188만t을 매립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 1992년 8월부터 본격 가동됐다.
 
제주시는 오는 2016년까지 봉개동 매립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매립장으로 반입되는 폐기물이 급증, 오는 7월이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월 현재 봉개동 매립장의 잔여용량은 5만t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때문에 제주시는 올해 25억원을 투입, 봉개동 매립장 3·4공구의 매립수위를 5m 높여 연장 사용하는 증설사업을 계획했다.
 
이를 통해 제주시는 봉개동 매립장에 폐기물 18만3119t을 추가 매립한다는 구상이다. 
또 북부소각장 가동이 중단되는 상황에 대비해 35억원을 투입, 가연성 폐기물 압축시설을 도입하는 계획도 세웠다.
 
하지만 봉개동 주민들이 매립장 증설 사용은 물론 가연성 폐기물 압축시설 도입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소각장과 매립장 등 폐기물처리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계획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매립장 증설 사용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봉개동 주민들의 입장이다.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 아직
 
제주시가 아직까지 신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를 확정하지 못하면서 쓰레기 처리난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1월부터 구미와 울산 등 폐기물처리시설 선진지 견학을 통해 최첨단시설의 장점을 집중 홍보하는 한편 구좌읍 동복리 주민과의 대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신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로 동복리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해 동복리를 비롯해 제주시 봉개동, 조천읍 교래리 등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후보지 주민들이 폐기물처리시설 이전 반대를 선언한 상황이어서 주민과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제주시는 최근 폐기물처리시설 이전에 따른 인센티브로 560억여원의 지원을 제시하며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다.
 
폐기물처리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계획이 전제돼야 봉개동 매립장 증설 사용을 위한 주민과의 대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폐기물처리시설 이전 부지 선정이 늦어질 경우 봉개동 매립장 증설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심각한 쓰레기 처리대란이 빚어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달 중 신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를 결정할 방침"이라며 "이것만 마무리되면 봉개동 매립장 증설 사용 문제를 놓고 주민과의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