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연가(?)인 제주시 연동의 문모씨(49·회사원)는 요즘 서럽다.올해초 담뱃값이 제품에 따라 100∼200원씩 올린 데 이어 정부가 또다시 담배관련 세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국민건강 보호 차원에서 금연구역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며 금연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소식을 접하자 문씨는 벌써부터 회사 밖에서 담배를 피고 있다.

 다른 애연가들의 사정도 마찬가지.

 어딜 가도 ‘금연지역’이라는 글귀만 볼 수 있을 뿐 흡연지역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을 뿐 아니라 담뱃값 인상은 곧 경제적인 부담으로 다가와 흡연자들의 입지는 하루가 다르게 좁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애연가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담배 소비억제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담뱃값 인상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지며 세수증대만을 고려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다.

 그동안 담뱃값이 인상된 해에만 소비량이 주춤했을 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3일 한국담배인삼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96년 7월 담배에 대한 교육세(184원) 부과로 담뱃값이 평균 20% 가량 오르자 연간 담배 판매량은 96년 5542만여갑에서 97년 5467만여갑으로 75만여갑(2%)가량 감소했다가 그 다음해인 98년 다시 6244만여갑으로 14%가량 증가했다.

 또 지난 99년 1월 부가가치세(10%) 부과로 담뱃값이 평균 10% 오르자 담배소비량은 전년에 비해 11% 감소한 5604만여갑으로 반짝 줄어들었다가 다시 지난해에는 5966만여갑으로 오히려 6% 증가했다.

 담배인삼공사 관계자는 “담뱃값이 인상되면 일시적으로 담배소비량이 줄어들지만 고정수요층이 많아 다시 판매량이 회복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씨는 “이번 정부의 금연대책은 국민건강 보호 및 담배소비 억제라는 그럴듯한 포장으로 씌운 것으로 억지성이 짙다”며 “흡연자와 담배 한갑 구하기도 힘든 저소득층에 대한 배려는 전혀 찾아 볼 수 없다”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송종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