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넷째는 "사람들은 연결을 통해 성장한다"이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혼자서는 살아 갈 수 없다.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며 살아간다. 여기에서 협력이 발생하고 창조력이 극대화 된다.
 
오늘 날 네트워크는 그 사람의 사회적 활동이나 비즈니스 역량을 가늠하는 지표로 본다.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각종 연결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기도 한다. 사람들과의 진정한 연결은 정보, 생각, 가능성의 교환을 열어준다. 꿈과 희망과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연결된 삶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임, 회의 등 여러 형태의 연결망을 갖기를 원한다.
 
다섯째, "사람들은 가치를 추구 한다"이다. 가치는 우리의 삶을 강화시켜준다. 가치는 우리가 존재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가치 역시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치관은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의미 있다. 가치관은 선택과 행동방향을 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에게 최고의 가치로 보이는 것도 나에게는 하잘 것 없는 소소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누구에게는 권력이나 돈 또는 명예가 최고의 가치로 보일 수도 있으나 자신에게는 남을 돕는 소박한 삶이 지고지순한 가치로 받아들일 수도 있음을 알 필요가 있다.
 
여섯째, "사람들은 자기이익을 쫓아 행동 한다"이다. 인간의 2대 동기요소는 욕구와 가치관이다. 우리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관을 표현하며 자신의 이익을 쫓아 행동한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의식주의 생존 욕구이다. 이 기본욕구가 충족되어야만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사람들은 욕구 충족 과정에서 대부분 자신의 이익을 쫓아 행동해 왔다. 그것이 원인되어 인간관계와 사회갈등의 원인으로 작용되어 왔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여기에서의 "자기 이익을 쫓아 행동 한다"는 것은 이기적인 것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익을 쫓아 행동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이익도 존중해 주면서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기적인 것은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고, 오로지 자기만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드림코칭리더십센터 국제공인코치>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