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천년민주당 김중권 대표가 지난 2일 재향군인회 초청강연에서 제주4·3과 관련 “남로당이란 불순세력 개입해 발생한 폭동”이라고 발언해 파문이 일자 민주당 대변인실은 6일 이를 공식 해명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민주당은 보도자료에서 “제주4·3사건은 47년 3월1일을 기점으로 해 48년 4월3일 발생한 소요사태와 54년 9월21일까지 제주도에서의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제주4·3의 정의를 4·3특별법(제2조)에 따라 분명히 했다.

 또 제주4·3은 제주4·3위원회 구성으로부터 2년6개월 이내에 작성되는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에 의해 진상규명이 완료된다면서 그때까지는 공식적 결론이 유보된다고 밝혔다.

 “김중권 대표도 재향군인회측의 질문에 답변하는 가운데, 이러한 진행상황을 염두에 두고 제주4·3사건의 전반적 성격규정을 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진상규명과 피해자 보상을 강조하려는 취지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중권대표는 양민살해는 전시에도 있을 수 없으므로 평시에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면서 “따라서 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이들에 대한 명예회복은 당연하다고 역설했던 것이 김대표 발언의 중심”이라고 대변인실은 밝혔다.

 민주당과 국민의 정부는 제주4·3특별법에 따라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 및 부상자 의료지원과 생활지원금, 집단보상개념을 도입한 기념사업및 위령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대변인실은 덧붙였다.<서울=진행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