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항공과 철도, 도로 사고 등 재난 상황별 초동조치 매뉴얼이 전면 개편된다. 
 
국토부는 재난 상황 초기때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무원 각자가 수행해야 할 임무를 현장 중심의 재난안전 메뉴얼로 강화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항공사고, 철도사고, 도로터널사고, 교량.댐 붕괴사고 등 재난 상황별 초동조치 메뉴얼이 실제 상황에서 작동 가능한지 전면 검토해 상반기 중 개편하기로 했다. 
 
지금의 나열식 메뉴얼은 실제 상황에서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사고 직후 골든타임에 현장 관계자들이 처리해야 할 일들을 담당자별로 정해 주겠다는 취지이다. 
 
예를 들어 '터널 화재 사고 때 A 공무원은 화재 발생 사실을 119에 신고하고 상부에 보고하면 된다'는 식으로 담당자별 임무만 간단히 정리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관행적으로 협회나 단체 등에 안전업무를 위임, 위탁해 왔는지도 점검해 잘못된 것은 고치기로 했다. 
 
이밖에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23일까지 전문가 천여명을 투입해 전국 3천400여개 사회기반시설과, 570개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재난대응 체계, 시설물 유지관리 체계 등을 종합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와 항공, 전세버스 등 대규모 여객 수송업체에 대해 안전규정 준수 여부, 안전 관련 장비의 작동 여부 등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재난훈련을 수시실시 체제로 전환하고 장관이 직접 주재하는 사고대응 도상훈련도 실시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 20년간 발생한 대형 재난사고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모든 재난 대응 메뉴얼을 개편하고 안전훈련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