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 재보선에서 완승, 거대야당으로 부상한 한나라당의 향후 국회전략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재보선 승리로 한나라당은 의원 1명만 영입하면 원내 과반수 확보가 가능해져앞으로 각종 법안과 해임건의안, 탄핵소추안 등을 단독처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회창(李會昌) 총재와 이재오(李在五) 총무는 그러나 국회에서 `힘"을 과시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이 분노하는 부정과 비리 그리고 국정의 혼란과 기본질서의 붕괴에 대해서는 야당의 소임을 다할 것"이라 면서도 "앞으로 대결보다는 협력으로 상생의 정치를 펴나갈 것"이라며 향후 정국대응 기조를 밝혔다.

이 총무도 "대여관계는 평화를 유지하고 모든 것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할 것이며, 지금까지의 투쟁국면을 평화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26일 열린 국회 행자위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무영(李茂永) 경찰청장을 상대로 한 현안질의에서 제주 경찰청의 제주도지부 압수수색에 대해 원론적인 지적만 한 채 회의를 마치는 등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고, 내주부터 심의가 본격화되는 추경예산안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원만하게 처리해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목되는 것은 남은 정기국회 회기 중 최대현안이라 할 수 있는 내년 예산안과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이용호 게이트" 등 권력형 비리와 관련된 국정조사.특검제 그리고 언론사 세무조사 관련 청문회에 대한 입장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부정비리와 국정혼란에 대해서는 야당의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이 기조는 원론적인 입장표명이며 특히 거대야당으로서 뒤따르는 책임을 외면할 경우 정국파행에 대한 비난여론이 야당에 쏟아질 공산이 크다는 점을 이총재 등 당 지도부가 절실히 인식하고 있어 이를 어떻게 조화해 나갈지 주목된다.

한 핵심 당직자는 "앞으로 권력형 비리나 여권의 실정과 관련해 확증이 없는 제보의 공개나 폭로는 일절 삼갈 것"이라며 "특히 남은 정기국회에서 비판과 함께 각종 실천가능한 정책대안 제시를 통해 수권정당 이미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용호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 방침을 재검토하고 언론국조에 대해서는 구속중인 언론사주의 석방을 계속 촉구해 나가는 선에서 자연스럽게 폐기되도록 방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