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 재보선에서 완승한 한나라당은 26일 총재단회의와 의원총회를 열어 명실상부한 제1당으로서 책임정치를 실현하는데 당력을 집중키로 했다.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총재단회의 인사말을 통해 "선거결과는 국정혼란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함께 야당도 잘하라는 채찍의 의미가 담겨있다"면서 "승리에 대한 축하는 오늘로 끝내고 국민의 뜻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며 자만하지 말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 총재는 "국민의 마음을 읽지 않고서는 어떤 정치나 국정도 어렵다는 것을 깨우쳐줬다"면서 "국민이 분노하는 부분을 바로 잡고 정국안정을 이루며 민생경제, 생업과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가질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두려움과 겸허함 그리고 새로운 각오로 민심을 받아들이며, 승리의 기쁨보다는 우리 당에 던져진 책무완수에 더 큰 무게를 느낀다"면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치는 국민의 정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따라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규명해 나가되 불필요한 정쟁을 지양하며 민생우선 정치를 확고히 해나가는데 당력을 집중키로 했다.
이재오(李在五) 총무는 "지금까지의 투쟁국면을 평화국면으로 전환할 것이며,모든 것은 대화화 협상을 통해 할 것"이라면서 "무리하게 과반의석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총재도 주말을 기해 휴식을 취하며 향후 정국구상을 가다듬은 뒤 내주초 쯤 기자회견을 갖고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 정부여당에 협력할 것은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을 밝히는 한편 여권의 제의가 있을 경우 여야 영수회담을 통해 대화정국 조성에 앞장서는 방안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서울=연합뉴스) 안수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