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부 최고위원들이 10.25 재보선 참패에 따른 민심 수습을 위해 즉각적인 당정개편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지난 27일 밤 시내 호텔에서 만찬을 겸한 비공개 회동을 갖고 당정개편, 대선후보 조기가시화 등 재보선 참패 이후 정국수습과 정치일정을 놓고 3시간여 동안 난상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는 충주지구당 특강 때문에 불참한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을 제외한 최고위원 전원이 참석했다.

한화갑(韓和甲) 김중권(金重權) 김근태(金槿泰) 김원기(金元基) 정대철(鄭大哲)김기재(金杞載) 최고위원 등은 "재보선 민의에 응답하기 위해서는 당정개편을 연말까지 미룰 것이 아니라 즉각 단행해야 하며 총체적인 국정쇄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연말에 의례적으로 하는 당정개편은 아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김근태 최고위원은 "가뭄 뒤에 당정개편을 한다고 해놓고 연말로 미룬다면 국민들이 어떻게 우리를 믿고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은 "당정체제를 바꾼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당장 개편한다는 것은 곤란하다"며 "하나둘씩 난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유일하게 반대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서 당정개편 시기에 대해 결론은 없었으며, 최고위원들은 오는 11월3일 청와대 오찬회동에서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기로 했다.

대선후보 조기가시화 문제와 관련, 김근태 최고위원 등은 "인적쇄신 요구를 덮기 위한 미봉책"이라며 반대입장을 밝혔고, 이인제 최고위원은 언급을 하지 않았으며, 김기재 최고위원은 "민심이 수습되면 전대 시기를 늦출 수 있지만, 도저히 안되겠다 싶으면 조기에 후보를 낼 수 있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에서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당정개편과 정치일정 문제를 보고한 내용이 대변인 브리핑 과정에서 확대 해석됐다는 점을 설명했으며, 한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선거 책임론은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