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협 "11개 전략품목 양허 제외 불투명"
대 중국 수출 규모 미미…시장 개방 효과 찾아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조기 타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농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 경제계 내부 불안이 커지고 있다.
 
현재 한중FTA 2단계 협상 과정 중이기는 하지만 3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연내 타결 의지를 재천명하고 실무차원에서의 접근이 이뤄졌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제주의 경우 감귤과 감자 등 주요 농·수산물이 한중FTA 영향권에 포함돼 있다.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규모가 10년간 최대 3조1000억원으로 추정되는 등 1차산업 존폐까지 거론될 만큼 위기감이 크다.
 
도내 20개 농업단체로 구성된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고문삼·이하 협의회)는 3일 논평을 내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이 자유무역협정(FTA) 연내 타결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라며 "제주도가 지난 10차 협상까지의 과정을 통해 11개 전략 품목에 대한 양허 제외를 정부 협상단에 요청해 놨다고 하지만 그 어느 것 하나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조기타결 분위기를 경계했다.
 
이들 흐름에 맞춰 피해 산업을 지원하는 제도를 미리 보완·정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의 무역통계 자료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제주 수출 규모는 1억328만5000불로 이중 중국 비율은 5% 남짓(약 500만불)에 불과하다. 이중 편직의류가 150만불로 가장 많고, 향장품 41만불, 합성수지·음료 20~30만불 등 시장 개방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무역협회 제주지부 관계자는 "청정 이미지와 식품안정성 등을 앞세운 수출 확대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1차 가공품에 대한 현지의 엄격한 규제나 식품기준 편차 등 선결해야할 부분이 더 많다"며 "무역조정지원제도 재점검과 수출 지원 다양화 등 통해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