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국 신설로 가닥

해양경찰이 해체됨에 따라 해경 수사·정보 분야를 넘겨받는 경찰이 해사국을 신설하는 방안을 유력한 안으로 검토 중이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7일 기자간담회에서 해경 수사·정보 분야 흡수 방안에 대한 질문에 "내부적으로 해사국을 신설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해양 업무의 전문성을 고려했을 때 해경의 수사, 정보 조직을 분산해 경찰의 정보, 수사국에 개별적으로 흡수시키는 것보다는 별도의 해사국을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해사국장은 경무관급이 맡고, 해사국이 설치되면 산하에는 해양정보과, 해양수사과 등 기능별로 과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청장은 "해경 수사·정보 업무 중 해상에서 초동조치를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이를 해경이 일차적으로 한 후 경찰에 넘기게 할지, 경찰이 직접 할지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청장은 서울 강서구 재력가 송모씨 살인 사건과 관련, 검찰과 별도로 뇌물 의혹 사건을 자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가 송씨의 유족으로부터 송씨가 작성한 뇌물 장부를 입수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배석한 한 간부는 "송씨의 장부에서 다수 정치인과 공무원의 이름이 적혀 있어 돈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며 "검찰과 협의해서 수사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