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업인단체협 10일 성명 통해 조직개편 등 농업 무시 지적
1차산업 소통 전제 도지사 지휘 특별팀 구성 등 약속 지켜야

소통 부족 논란을 빚고 있는 원 도정의 '협치'에 대한 지역 1차산업인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한·중TFA 연내 체결 등 시장개방과 지역 1차 산업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FTA대응 추진팀'의 역할을 반감시키는 조직개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고문삼)는 10일자 성명을 통해 이에 대한 1차산업인들의 불안감을 대변했다.
 
제주농단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3일 한·중정상회담이 졸속적인 한·중FTA 12차 협상의 도구로 전락하는 상황을 경계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대안에 대한 정부의 관심부족과 전국 1차산업인들과 연계한 대응을 선언했다.
 
민선6기 도정의 현실감 떨어지는 농업정책에 대한 불만도 쏟아냈다.
 
제주농단협은 성명을 통해 "이런 상황에도 제주도는 농축산식품국에 소속된 FTA대응 추진팀을 국제통상국으로 이전시키고 서기관급 팀장을 사무관으로 격하시키는 조직개편을 시도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 1차산업을 무시하고 한·중FTA를 받아들이겠다는 의중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선거 전 원 지사가 한·중FTA에 대한 도민 생존권 문제를 심각히 고민하고 실시간 협상 개입이 가능한 도지사 지휘 특별팀 구성과 협상 후에도 피해지원 대책에 대해 약속한 것을 기억한다"며 "말 뿐이 아닌 실천을 위한 협치가 되기 위해 제주 1차산업인들과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