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 일방통행식 민선6기 첫 조직개편안

도민과 약속 내용도 반영 안돼
지역사회 곳곳 불만·우려 제기
 
민선 6기 제주도정의 조직개편안이 공개되면서 도민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도민과 함께하는 수평적 협치 실현'을 강조한 원희룡 도지사가 도민에 약속한 내용도 이행하지 않는 등 '일방통행식' 조직개편안이란 우려가 높다. 
 
제주도가 공개한 이번 조직개편안은 농축산식품국에 소속된 FTA대응 추진팀을 당초 국제통상국으로 이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가 다시 친환경농정과로 조정하고, 서기관급 팀장도 사무관으로 하향조정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원희룡 도지사는 지난 5월 후보자 시절에 한·중FTA협상과 관련해 실시간으로 협상 중간에 개입할 수 있도록 도지사가 지휘하는 특별팀을 시급히 만들어 중앙에 상주시키겠다고 약속했다"며 "말 뿐이 협치가 아니라 실천하기 위한 협치가 되기 위해 농업인들과 대화를 나눠야 할 것"이라고 조직개편안 수정을 요구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 제주본부도 최근 제주도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새로운 조직개편안은 기업지원과의 조직을 현저히 축소, 5만 중소기업체와 종사원 21만명의 사기를 크게 떨어뜨렸다"며 "인수위원회가 제시한 '기업지원국' 신설 등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3급 별정직 실장의 협치정책실을 신설, 도의회로부터 "과도한 직급'이란 질타를 받는 등 첫 조직개편안이 도민 약속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도민사회의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