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불법 증축 등 기자회견서 사과 표명…진정성 의문

▲ 이지훈 제주시장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불거진 특혜의혹 등과 관련 공개사과했다.
부동산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이지훈 제주시장이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사과를 했으나 내용상으로는 자기 합리화를 위한 변명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단독주택 불법 증축과 무허가 숙박업, 보조금 유용 문제 등을 해명하는데 급급했으며, 책임 전가성 발언까지 나오면서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불거진 특혜의혹 및 불법 증축 문제 등과 관련, "제주시민과 도민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데 대해 시시비비를 떠나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깊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불법 컨테이너와 단독주택 무단 증축, 보조금 유용, 무허가 숙박업 등 모든 문제가 원상복구 등을 통해 해결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시장은 단독주택 무단 증축 문제를 알고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건축사에게 건축 자체를 일임했다. 불법이라는 사실은 정말 몰랐다"고 해명, 책임 전가성 발언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 감사위원회 감사결과 담당 공무원이 징계를 받는 상황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떻게 책임을 져야할지 고민을 더해보겠다"고 했고, 제주시장 사퇴촉구 1인 시위와 관련해 사과로 끝낼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시민의 뜻이 정말 무엇인지 고민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보조금 유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처음에는 고추를 재배했다가 나중에 아무 생각 없이 약용작물을 재배한 것이고, 지금은 재배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비자림 입구 단독주택 및 음식점 신축과정에 제기된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감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고,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없었다.
 
이처럼 이 시장의 공개사과를 놓고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도민사회의 비판여론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