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재보선 이후 당정쇄신 등 민심수습책을 둘러싸고 대립이 심화되고 있는 민주당내 개혁파와 동교동계가 1일 당무회의에서 정면 충돌했다.

이날 개혁그룹 의원들은 당·정·청의 즉각적인 쇄신을 요구하며 권노갑 전 고문과 박지원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의 은퇴를 요구하자 동교동계 의원들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나 당내 5개 개혁모임은 이날 예정했던 공동결의문에 대한 의원 서명을 유보하고 당체제 개편과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공동기자회견만 가짐으로써 일단 ‘확전’위기는 넘겼다.

이에따라 3일 개최예정인 청와대 최고위원간담회의가 ‘확전이냐, 봉합이냐’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당무회의에서 김옥두 의원은 “이번 선거결과는 당 전체에 책임이 있으며, 책임 대상으로 동료 당원을 겨냥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김근태 최고위원 및 소장 개혁파 의원들을 강력히 비난했다.

안동선 상임고문은 “선출직 최고위원들이 대권에만 열을 올린다”며 최고위원 책임론을 제기한 뒤 “권 전 고문은 국회의원과 최고위원직도 포기했는데 실명을 거론한 은퇴 표현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근태 위원은 “인신공격에 유감이다. 오늘의 사태에 대해 어떤 책임도 지겠다”며 “심각한 민심을 확인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말이 아니라 실천”이라며 즉각적인 당·정·청 쇄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미애 의원은 “책사들 때문에 공식기구가 배제되고 있다”며 “특정인 두분이 대통령의 책사로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적 의혹이 있다면 물러나는게 바람직하다”고 반박하는등 개혁파와 동교동계간 격론이 벌어졌다.

한편 열린정치포럼·바른정치모임·새벽21·여의도정담·국민정치연구회 등 5개 개혁모임 대표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정·청 핵심인사의 정치적 책임 △비공식 라인과 비선 조직의 국정 및 당무개입 배제 △공식기구를 통한 쇄신방안 논의 등 5개항의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