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재보선 패배 이후 당정쇄신 등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2일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재보선 패배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 일괄사의를 표명, 여권 내분이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최고위원들의 사퇴의사를 수용하지 않고 반려할 방침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가 일단 사의표명을 반려하더라도 당정개편 논란과 관련, 향후 당지도부를 언제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내년 1월에 예정대로 정기전당대회를 치를 것인지, 후보선출 시기는 어떻게 할지 등에 관한 논란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수습까지는 극심한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사의 반려시
김 대통령이 `정치행위"로서 현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사의표명을 반려할 경우일단 한광옥(韓光玉) 대표 체제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고 사무총장 등 다른 고위당직의 사표반려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한 대표 체제가 유지되더라도 정동영(鄭東泳)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 등은 자신들의 사퇴가 완료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최고위원회의 등에 불참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최고위원회의는 사실상 권위와 기능을 상실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 대표를 정점으로 사실상 단일지도체제를 구성, 전당대회 등 앞으로 정치일정을 논의.준비해나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1월이든 3,4월이든 전당대회 시기는 지방선거전으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1월 전대론은 정기전당대회를 예정대로 열어 대표를 직선하는 등의 방법으로 실세대표를 세워 지방선거를 치른 뒤 7,8월에 후보선출 전당대회를 열자는 이른바 `신2단계 전대론"과 연결된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1월 전대의 경우 즉각적인 당쇄신 요구를 회피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며, 3,4월 전대를 통해 지도부와 후보를 동시에 선출하자고 주장하고 있어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의 7,8월 전대론과 함께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사의 효력발생시
김 대통령이 선출직을 제외하고 지명직 최고위원 5명을 재지명, 이 가운데 대표를 다시 지명하고 이날 역시 일괄사표를 제출한 3역 등 일반 당직자들도 새로 임명해 다음 전당대회때까지 임시로 당을 운영케 하는 방법이 있다.

또 당헌상 선출직 최고위원의 경우도 궐위시에 잔여기간이 6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전당대회를 열기 어려운 사정이 있으면 당무회의에서 궐위 최고위원을 선임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이 활용될 수도 있다.

당무회의가 총재에게 일임하면 총재가 이번에 사의를 표명한 최고위원들을 다시 최고위원에 앉힐 수 있다고 한 당직자는 설명했다.

이는 사실상 민주당 창당 초기 4.13 총선 때문에 최고위원 선출을 못해 총재가 지명한 지도위원들이 최고위원 역할을 한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이 경우도 당내 논의 결과에 따라 1월이나 3,4월에 전당대회를 열어 선거체제로 지도부를 전면 재구성하게 될 것은 마찬가지다.(서울=연합뉴스) 김민철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