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2일 내년 양대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할 중립내각 구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총재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비상내각 구성 주장은 김대중 대통령이 각계의 신망있고 능력있는 전문가들로 내각을 구성, 비상한 각오로 국가위기 극복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라며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했다.

이 총재는 이와함께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와 관련 “김대중 대통령이 민주당 총재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생각된다”며 “사퇴는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수신당’출현 가능성에 대해 “야당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유발해 정권 연장에 도움을 주는 신당이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정치불신 해소는커녕 국민의 정치적 혐오만 더해 줄 뿐이어서 국민이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또 김 대통령과 만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필요하다면 민생을 돌보고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해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대북정책에 대해 “전쟁을 피하고 평화를 정착시키려면 포용으로 가야한다”고 전제, 그러나“우리당의 포용은 상호주의·국민합의와 투명성 검증 등 3가지 원칙을 명확히 한다는 점에서 현 정권의 햇볕정책과 확연히 구분된다”고 설명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