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업무량 분석 반영 안돼 추가 용역 실시 계획
본청 인력 학교로 재배치 근거·명분 찾기용 논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의 핵심 공약 가운데 하나인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실시하는 조직개편이 '갈팡질팡'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이 본청 인력을 학교 행정실로 재배치한다는 결론을 내린 이후 교원들의 업무량이 얼마나 많은지 등을 분석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이번달에 연구기관에 의뢰해 학교 시스템 분석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일선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원업무와 행정업무를 구분하고, 교사들의 업무량 등을 분석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에 앞서 조직진단 연구를 수행한 용역팀은 교원 업무경감 등을 위해 교육청 본청 인력 23명(1안) 또는 37명(2안)을 감축해 학교 행정실 등에 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반직공무원들은 인력 감축으로 인해 업무가 늘어난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고, 학교 현장에선 수업과 교무업무가 분리돼 오히려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불만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교원 업무량과 업무분장 등을 파악하기 위한 학교 시스템 분석 용역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사실상 도교육청이 교원 업무량 등에 대한 분석이 없이 본청 인력을 일선 학교 행정실 등으로 재배치하려 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이로 인해 이번에 도교육청이 추진할 예정인 학교 시스템 연구가 인력 재배치를 위한 '명분 쌓기용'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교육청 조직진단 연구 용역은 교육청과 학교를 비교한 것으로, 용역팀이 제시한 인력 감축 규모는 교육청 운영이 수준"이라며 "이번에 추진하는 용역은 학교를 대상으로 업무량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