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관리원 컴퓨터 조작 등 수년간 주차요금 착복 제기

제주시가 직접 운영하는 유료 공영주차장에서 주차관리원들이 주차요금 횡령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시는 유료공영주차장 관리원들이 컴퓨터 조작 등을 통해 수년간 주차요금을 빼돌렸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18일 제주도감사위원회에 특별감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시는 감사위원회의 감사결과 비리 연루자에 대해 형사고발·환수·해임 등 중징계할 방침이며,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현재 제기된 의혹은 이용객이 주차요금을 납부하고 나가면 주차관리원이 전산을 조작해 요금처리를 취소한 후 돈을 챙기는 경우다. 
 
또한 일반차량을 주차요금 감면대상 차량(경차, 장애인차량 등 50% 감면)으로 요금정산기에 입력해 나머지 요금을 빼돌리거나, 주차장 이용시간 중에 주차한 차량이 마감시간 이후에 나가는 경우 요금을 먼저 받고 정산기에는 입력하지 않고 착복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시는 감사위의 조사결과와 상관없이 우선 주차관리원의 요금부과 및 취소를 수동으로 전산조작할 때에는 반드시 당해 기록지에 그 사유를 기재해 제출토록 의무할 방침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공영유료주차장 관제시스템을 차량의 입차부터 출차까지 전 과정이 영상으로 촬영돼 기록 및 저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시는 주차관리원에 대해 3개월 단위로 근무지를 이동시키고, 감찰부서에서 월1회 이상 부정기적으로 불시에 현장조사 및 주차요금 정산관련 자료를 확인하는 등 감찰기능을 강화한다. 
 
한편 현재 제주시에서 운영하는 유료 공영주차장은 모두 21곳이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