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육성 지원조례 불구 중앙 연관사업 추가 선정 불발
'농촌관광'인식·환경 변화 대응 미흡 등 지적…차별화 주문

'제주형'을 내건 제주도의 6차 산업 전략이 '2차 산업 취약' '기존 관광지 경쟁' 등 단점을 보완한 틈새 공략은 고사하고 지자체간 경쟁에서부터 밀리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기관·단체 등에 따르면 '농촌관광'은 6차 산업의 완성을 위한 필수요소로 주요 농업 정책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제주 역시 올해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6차 산업 육성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관심을 쏟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농촌진흥청의 '2014도시민 농촌관광 실태 조사'에서 지난 1년 동안 농촌 관광을 다녀온(14.7%) 6대 광역시 거주민 중 제주를 목적지로 했던 경우는 2.4%에 그쳤다.
 
농림식품부가 교육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농촌 체험과 인성교육을 접목한 농어촌인성학교·마을권역 지정 사업에서도 지난해 44곳 지정 때 녹고뫼(애월읍)·번뇌골(안덕면)이 이름을 올렸을 뿐 올해 추가 지정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각급 학교 수학여행이 소규모 테마형으로 바뀌고, 개별·가족단위 관광객이 늘어나며 요구가 다양해지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이는 상대적 열세를 자초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사업 초기에는 대상 선정에 있어 전국 안배를 하지만 추가 지정부터는 지자체나 해당 마을의 의지가 우선 반영된다. 농촌관광에 있어 지역축제 참가(7.1%)나 농특산물 구입(5.8%) 보다는 휴식·휴양(62.3%)·체험(27.4%) 선택이 앞서는 부분 역시 지역과 관광시장간 온도차를 꼽히고 있다.
 
관광업계 관계자는 "제주를 찾으며 일부러 농촌체험을 선택하는 경우도 드물고 농촌관광을 테마로 한 상품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타 지역에서도 가능한 것이 아니라 제주에 와서 꼭 해봐야할 수준의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