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제발연 원장 인사청문 잠정거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29일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 대한 임명 강행으로 인한 후폭풍이 거세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30일 오전 10시부터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이성구 사장 임명에 반발, 강기춘 내정자 인사청문을 잠정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지난 27일 이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 농지법 위반과 탈세 의혹 등을 제기했으며, 환경영향평가와 경관심의에 대한 이 내정의 인식을 문제점으로 손꼽았다.
 
다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이 사장에 대한 적격여부를 명시하지 않고 인사청문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는 이기승 전 제주시장 내정자에 이어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까지 부적격으로 명시할 경우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제주특별자치도당(이하 새정치연합)은 28일 논평을 내고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이 내정자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회 결과는 사실상 '부적격'이라 할만하다"며 "원 지사는 단호한 지명 철회로 혁신인사 원칙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도 이날 공동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에서 이성구 내정자가 보여준 것은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으로서의 적격함이 아니었다"며 "원 지사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때문에 원 지사도 이 사장에 대한 임명여부를 놓고 고심했으나 에너지공사 업무공백 등을 우려, 지난 29일 이 사장을 임명키로 결정했다.
 
원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성구 내정자의 풍력에너지 사업에 대한 열정과 업무 연속성 등을 감안해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으로 임명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