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7일 민주당 내분사태의분수령이 될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를 앞두고 담담한 심정으로 `수습구상"을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은 2박3일의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6일 밤 늦게 서울에 도착, 여독이 풀리지 않은 상태이지만 7일 오전 이상주(李相周) 청와대 비서실장, 유선호(柳宣浩) 정무수석 등으로부터 당의 움직임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브루나이 방문기간 틈틈이 정리한 생각과 각종 채널로부터 보고받은 자료, 회의에서 나온 건의사항 등을 토대로 ▲인적쇄신 ▲전당대회 시기를 비롯한 정치일정 ▲지도부 일괄사의 표명 등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홍근(吳弘根)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 대통령은 당 중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하실 말씀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대통령이 간담회에서 당내 쇄신파들의 핵심요구사항인 권노갑(權魯甲)전 최고위원과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의 거취문제에 대한 입장표명을 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대통령이 인적쇄신에 대한 언급을 하느냐"는 질문에"그 부분에 대해서도 지도부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 자리(간담회)에서 할지 시차를 두고 할지는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는 김 대통령이 인적쇄신 문제에 대해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가감없이 청취하되 권 전 최고위원 등의 거취문제에 대해선 시차를 두고 결단을 내릴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김 대통령은 또 전당대회 시기 등 정치일정에 대해선 특정한 시기를 못박기 보다는 "당 공식기구에서 충분히 논의해 결정하면 수용하겠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언급만 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김 대통령은 최고위원들의 사퇴 문제에 대해선 일단 반려 의사를 피력할 방침이지만 일부 최고위원들이 끝내 사퇴를 고집할 경우 상황을 고려해 수용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은 이날 간담회의 중요성 때문인지 극도로 발언을 자제했다.
유선호 정무수석은 최고위원들의 사표 수리 여부, 수습안의 골자 등을 묻는 질문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 최고위원들의 의견도 들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으며,다른 고위관계자들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다만 유 수석은 권노갑 전 최고위원의 외유설에 대해선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