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재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8일 당무회의에서 총재직을 사퇴하면 당과 정부의 관계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당내에서는 김 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할 경우 당적만 유지하는 방안과 명예총재로 남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어떤 경우든 총재직을 내놓으면 정책조율을 위한 당정협의 등 당정간의 협조체제가 형식적으론 현재와 같이 별반 차이가 없겠지만 실질적으론 당정관계가 상당히 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실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민주당의 주례보고와 대통령의 당무관련회의 주재가 어려워 정부에 대한 당의 영향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한나라당이 과반의석에서 1석 부족한 136석을 차지하고 있어 정부가 각종예산과 법률, 정책심의에서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않고 여야와 `중립적"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도 커 당정간 유기적인 관계 형성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김 대통령과 민주당간의 거리는 앞으로 시일이 지날수록 더욱 멀어질 것이기 때문에 당정간 결속력 약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분석된다.

또 총재직 사퇴를 계기로 향후 단행될 개각시 민주당 출신 각료들의 거취 문제가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이 총재직을 그만두면 야당이 요구하는 중립내각 요구가 관철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야당의 대정부 공격수위는 낮아질 것이고,내각은 야당과 중립적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승현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