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사퇴와 함께 전당대회가 조기에 개최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김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하면 일단 총재권한대행 체제 등 과도체제로 당을 운영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과도체제인 만큼 구심점을 찾아 당의 안정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전당대회란 공식절차를 거쳐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 과정에서 총재만 선출할지, 총재와 대선후보를 동시에 선출할 지를 놓고 대선주자간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전대 개최 시기는 각 계파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1월과 3,4월 7,8월로 엇갈리고있다.

한 당직자는 "사안의 심각성과 시급성에 비춰볼 때 일단 전당대회 개최시기에 대한 계파간 조정이 다소 쉬워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대통령이 만약 당헌대로 1월 20일에 전당대회를 개최하자고 한다면 별다른 무리없이 당무회의에서 전대 시기가 의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명섭(金明燮) 사무총장은 "1월이 다소 무리라면 2,3월에는 전대를 열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조위 관계자는 "1월 전당대회가 정상적인 절차로는 무리인 것만은 틀림없지만 열흘내라도 끝낼 수 있다"고 말해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대 시기와 관련,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은 "당헌상 1월에 못박혀 있는 전대시기는 변경할 이유가 없으며 당헌대로 하는 게 정직한 방법"이라며 "1월 전대에서는 지도부만 선출하고 다시 한번 전대를 개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김근태(金槿泰)최고위원도 이날 "총재가 사퇴하면 총재와 후보를 분리할지 여부를 놓고 각 정파간 치열한 대립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총재후보 경선출마 여부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