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총재사퇴---최고위원 사표수리

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은 8일 당무회의에서, 10·25 재보선 참패로 촉발된 민주당의 내분과 관련해, 자신은 경제관계 등 국정에 전념하기 위해 당 총재직을 사퇴하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대통령은 또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제출한 사퇴서중 한광옥 대표최고위원을 제외한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하는 한편 원내총무를 제외한 당직자 전원의 사표도 수리했다.

한편 김 대통령은 민주당 쇄신파들로부터 사퇴압력을 받아온 박지원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이 제출한 사표도 8일 수리했다고 이상주 청와대 비서실장이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한광옥 대표최고위원이 당헌 제26조에 따라 총재권한 대행을 맡은 과도체제로 새출범하게 됐으며, 김 대통령은 총재직 사퇴이후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정기국회가 끝나는 내달 중순쯤 각계 명망있는 전문가를 포괄하는 중립내각 출범 구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민주당 당무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대신, 유선호 정무수석을 통해 보낸 메시지에서 총재직 사퇴이유에 대해 “무엇 보다도 보궐선거에서의 패배로 당의 국민적 신임을 저하시키고 우리 당원 동지들과 지지자들에게 실망을 준 데 대한 책임감을 통감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9월 11일 미국의 테러사태 이후 전개된 초긴장의 국제정세와 경제의 악화에 대처하는데 오로지 있는 힘을 다하여 노력하기 위해서, 그리고 내년에 있을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그리고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등 국가적인 중요한 행사에 대해서 행정부 수반으로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전념하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사퇴배경을 설명했다.<서울=진행남·김철웅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