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로 새로운 지도체제 구성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개혁그룹이 당내 민주화를 주창하며 차기총재 및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대의원제도 개선을 요구,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개혁그룹의 제도쇄신 주장은 현 제도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범동교동계와의 대립을 촉발하면서 당내 각 대선주자들의 당권.대권 경쟁을 본격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동영(鄭東泳) 상임고문은 9일 "현 대의원제도는 특정지역 출신 후보자와 특정계파에서 지원하는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돼 있는 만큼 대의원수를 10만명까지 최대한 늘려야 한다"면서 "또한 10개 광역 시.도지부별로 예비선거를 순차적으로 실시해 민주당의 역동성을 보여줄 때 민심을 되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의원 증원과 예비경선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재정(李在禎) 의원도 "대선주자의 유불리를 떠나 당 민주화를 위해 대선 및 총재경선에 있어 전 당원의 참여가 제일 좋으며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경우지역 예비선거를 도입하는 것도 대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정 고문의 입장에 가세했다.

이와 관련, 인적쇄신을 주장했던 당내 5개 개혁그룹은 임채정(林采正) 의원을대표, 장영달(張永達) 의원을 운영위원장으로 하는 `민주적 쇄신연대"(가칭)를 구성키로 하고 당내 민주화 및 정치개혁을 위해 공동노력한다는데 잠정 합의한 것으로알려졌다.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측은 각 지역 인구비례에 따라 대의원수를 10만명 가량으로 대폭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여당후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유도 등을 위해 예비경선제 도입도 바라고 있다.

김중권(金重權) 상임고문측도 공식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현행 대의원제도 개선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측은 대의원 수는 많을수록 좋다는 입장이나 구체적인 대의원 규모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않은 가운데 예비경선제 도입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측은 "어떤 방식이든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며 당의 결정에 따른다는 방침이나 현재의 1만명 수준으로도 당의 총의를 반영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도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현 제도의 존속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최고위원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한 만큼 현 제도의 변화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동교동 구파의 경우도 일부 의원이 "1만명을 2만명 수준으로 상향조정하는 것은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10만명으로의 대폭 확대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당내 개혁성향의 박인상(朴仁相) 의원은 "지금까지 주장해온 쇄신을 이제는 더이상 거론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해 인적쇄신 요구가 일단락 됐음을 밝혔다.

한화갑 고문도 이날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 문제와 관련, "쇄신을 주장한사람들과 만나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거취표명으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 아니냐. 더 이상 이런 얘기 거론 안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김민철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