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형(趙世衡) 상임고문을 위원장으로 하는 민주당 `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원회"(특대위)가 11일 위원 인선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특대위는 전당대회 시기와 당헌 개정 방향 등 차기 지도부와 내년 대선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쟁의 `틀과 규칙"을 만들게 된다.

특대위는 무엇보다도 각 대선주자 진영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경선 방안을 도출해내야 한다는 점에서 공정성의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특대위원에는 각 대선주자 진영의 입장만 대변할 수 있는 인사들이 전원 배제됐으며 특히 `탈(脫) 호남"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신.구파를 막론하고 순수 동교동계 출신 인사들도 모두 빠졌다.

특대위는 우선 정치일정과 관련해 ▲전당대회 시기 ▲후보선출방법 ▲후보-총재분리선출 여부 ▲대의원수 등의 문제를 다루게 된다.

또 최고위원 일괄사퇴로 사실상 최고위원 제도가 유명무실해짐에 따라 최고회의부활 여부는 물론 당 지도부를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할 지 등의 문제를 결정하게되며 이에 따른 당헌 개정 작업도 하게 된다.

다만 특대위가 당무회의의 자문기구로 권한이 제한된 만큼 특대위의 모든 결정은 당무회의의 인준을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서 각 대선주자 및 정파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특대위는 각 대선주자 진영은 물론 한광옥(韓光玉) 대표가 12일 인선을 확정할 새로운 `당 4역" 등 당 기간조직, 당 산하 국가전략연구소 등 당내외 싱크탱크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97년 신한국당 후보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특대위의 검토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역대 여당이 후보선출 전당대회를 `국민적 이벤트"로 만들어왔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다른 `파격적 방법"이 도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전당대회 시기 등과 관련해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일부 주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이번 특대위 논의과정에서 현재의 대의원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 등 당원들의 총의를 모아가기 위한 기법도 구사될 것으로 예상된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