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재단·재외동포재단 신축 부지 매입 추진
예산 11억원 전액 삭감…계획 어긋나 대책 절실

▲ 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제주혁신도시 이전 사업이 올해 부지매입 예산이 전액 삭감,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제주혁신도시 전경.
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의 제주혁신도시 이전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에 대한 관리권 이양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서귀포시는 이들 기관 청사 신축을 돕기 위해 부지매입에 나섰지만 올해 부지매입 예산이 전액 삭감되면서 사업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26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애초 제주혁신도시에 임차청사를 이용하려던 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은 최근 부지를 임대해 청사를 신축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하고 사업을 추진했다.
 
이에 서귀포시는 매입 가격이 54억원 상당인 혁신도시 내 클러스터 부지 1만2000㎡를 5년 분할 납부키로 하고 올해 매입비 11억원을 책정했다. 하지만 올해 예산심의에서 전액 삭감됐다. 
 
이에 이 두 기관의 이전 사업이 또다시 미뤄지는 등 계획이 어긋나는 것은 물론 제주혁신도시 조기정착도 늦어지게 됨에 따라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이 청사 신축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올해 사업비 11억원을 책정했지만 전액 삭감되면서 사업에 차질을 빚게 됐다"며 "제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이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비를 다시 확보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제주혁신도시 이전 대상 공공기관은 모두 9개 기관(임직원 822명)으로 이중 국토교통인재개발원, 국립기상과학원 등 2개 기관의 경우 이전을 마쳤고, 올해 연말까지 국세공무원교육원 등 5개 기관이 이전할 계획이다.
 
또한 71만9594㎡(217필지) 중 55만9838㎡(195필지)가 분양돼 77.8%의 분양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혁신도시 기반시설에 대한 관리권은 다음달 중 LH에서 서귀포시로 이양될 전망이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