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6일 ‘진승현 게이트’에 대한 국가정보원 간부의 연루사실을 은폐·축소했다는 지적에 따라 검찰이 재수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 일제히 ‘철저한’재수사와 함께 국정원의 쇄신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신건 국정원장과 신승남 검찰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김은성 국정원 전 차장이 ‘3대게이트’중간 연결고리 역할 의혹을 받다 결국 해임됐고 직속부하인 김형윤 전 경제단장도 수뢰혐의로 구속됐다”며 “간첩 잡으라는 국정원이‘권력비리온상’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신건 국정원장은 감찰실 간부를 좌천시키며 ‘몸통보호작전’에 앞장선 것 아니냐”며 “국정원장의 사퇴와 대통령에게 국정원의 인적쇄신과 활동범위 등 대쇄신책의 강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광근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수뢰 관련)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하지 않은 검찰의 태도 또한 의혹투성이”라며 “신승남 검찰총장은 사퇴해야 하며 국정조사를 통한 ‘3대게이트’진실규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난해 검찰수사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나 대단히 유감이고 국정원 관계자들이 연루된 것 또한 매우 개탄스럽다”며 “이제라도 검찰이 명예를 걸고 철저히 재수사, 결과를 낱낱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광옥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당4역회의에서 “우리 당은 그 어떤 비리나 의혹도 비호하거나 은닉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관계당국은 진상을 파헤쳐 한 점 의혹도 없게 공개하고, 잘못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민련 정진석 대변인도 ‘진승현게이트’의 전면 재수사와 사건관련 책임자의 문책을 촉구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