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감귤가격 하락 방지를 위한 10만톤 정부수매와 철저한 뉴라운드 대책 수립 등 감귤산업 보호 조치를 정부에 촉구했다. 한나라당 양정규 부총재는 1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6일 열린 한나라당 국책자문위원회에서 ‘제주감귤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심층 논의, 10만톤 정부수매를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양 부총재는 “올해 제주감귤 생산량은 적절한 기후 등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약 40% 많은 70만톤으로 추정되는 반면 값은 ㎏당 약 420원으로 대폭락(평년 약950원), 생산농민들이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따라 “한나라당은 정부가 계획중인 3만톤 수매계획을 기정사실화하는 한편 이를 약 10만톤으로 확대, 가격폭락을 방지함과 동시에 생산농민소득 지지조치를 정부에 촉구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선 또 단기적 수매확대 대책 외에 뉴라운드에 대비, 감귤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쌀과 동등한 조건의 수입관세율 유지 △탄력관세제도와 △제주도 자체의 구조조정·품종갱신 등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양 부총재는 전했다.

양 부총재는 “우리 당은 정부의 감귤산업대책을 계속 점검하고 철저한 대책을 촉구하겠다”며 “이번 정기국회 예결위와 농해수위에서 정부측에 공세를 펼쳐 최소 3만톤은 기정사실화한 뒤 10만톤까지 수매량을 최대한 늘리겠다”고 말했다.

회의에선 이와함께 ‘쌀에 준하는’ 감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감한 구조조정을 위한 폐원 보상 및 유통구조개혁 지원 △일정기준 농가에 대한 직접지불제 시행 △뉴라운드 협상에 제주도 참여 등의 방안도 논의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