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제주신항 개발

투자규모 2조4000억원…정부 설득논리 개발 시급
특정기업 이익 독점 방지 지역상권 연계방안 절실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제주를 국제크루즈관광의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제주신항 개발구상을 발표, 성공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만 초대형 크루즈선석을 갖춘 대규모 항만개발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입증과 사업비 확보, 환경 및 어장피해 저감방안 등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한 실정이다. 

도가 구상하는 제주신항 개발은 오는 2030까지 탑동앞 해상에 22만t급 초대형 크루즈선 접안시설과 비즈니스호텔, 워터프론트 등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또 제주내항은 마리나시설과 위락시설, 컨벤션시설, 면세점 등을 갖춘 해양친수문화지구로, 제주외항은 물류복합지구로 조성키로 했다. 

제주신항이 조성되면 크루즈관광 활성화는 물론 카페리 선적 부족과 구도심 공동화 문제 등이 동시에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제주신항 개발에 소요되는 사업비가 국비 1조1120억원, 민자 7850억원 등 2조4670억원으로 추산, 정부 항만기본계획 반영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 입증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항만 및 배후부지 131만4000㎡와 해양친수문화공간 등 79만9000㎡ 조성을 위한 대규모 해양매립으로 환경훼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항만개발로 해류가 바뀌고 어장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면밀한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초대형 크루즈선 입항과정에 너울로 인한 어선 피해도 고려돼야 할 사안이다. 

어민들이 제주신항 개발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며 반발하고 있는 만큼 피해보상 방안과 제주도 사회협약위원회를 통한 갈등조정이 선행과제다. 

뿐만 아니라 제주신항 개발이 실질적인 도민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주민의견을 수렴, 지역상권 연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크루즈관광객 유치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면세점 등 특정업체만 혜택을 보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주신항 개발에 따른 장·단점을 충분히 검토한 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