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민주당 `8.30 전당대회" 당시 경선관리위원장을 맡았던 김원길(金元吉) 보건복지장관은 20일 "전당대회 경선 출마자들의 불법 선거운동을 막기 위해서는 합법적인 선거운동을 대폭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또 자신의 향후 거취와 관련, "서울지역 출신 의원으로서 행정경험을 살려 서울시장 출마는 물론 당 지도부 경선에도 나설 것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 장관과의 일문일답.

--내년 전당대회와 관련한 경선규칙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중립적이고 상식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실효성이 생긴다. 경선규칙의 내용이 아니라 어떻게 집행하느냐가 중요하다. 경선규칙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한 채 강력히 밀어붙여 집행해야 한다.

--경선규칙에서 중요한 것은.
▲돈 문제와 지역감정 조장, 후보 대리인의 방문활동 등이다. 대통령이 총재직을 사퇴해 내년 경선에서는 `김심(金心) 논란"은 덜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책대결을 유도해야 하며 후보자 초청 토론회와 발표회를 자주 열어야 한다.

유권자들에게 우리당 후보군들의 면모를 알리기 위해서는 권역별 합법적인 방문과 유세를 대폭 허용해야 한다.

--불법선거운동을 단속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후보자들이 자제하는 것이고 둘째는 제보다.

--연말께 당정개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당으로 복귀하는가.
▲만약 대대적인 개편이 있게 되면 당 출신 각료들은 당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

--당으로 복귀할 경우 향후 행보는.
▲당으로 돌아가면 당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욕적으로 해볼 생각이다.

--지역구가 서울인데 서울시장에 대한 생각은 없는가.
▲할 수 있는 것은 다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하는 문제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다. 보건복지장관직을 수행하면서 행정경험을 갖췄다는 것도 서울시장 출마에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서울시장은 물론 당 지도부 경선에도 나설 것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