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명칭)

대회 명칭은 「제23회 백록기 전국 고등학교 축구대회」라 한다.
 
제2조 (주최, 주관, 후원)
① 주최 : 사단법인 대한축구협회(이하 「협회」라 한다), 제민일보사 
② 주관 : 제주특별자치도축구협회
③ 후원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체육회
 
제3조 (기간)
① 대회기간은 2015년 7월 18일(토)부터 7월 28일(화)까지 11일간 개최한다. 
② 경우에 따라 대회기간은 변경 될 수 있다.
 
제4조 (장소)
① 대회 장소는 제주특별자치도 일원에서 개최한다.
② 경우에 따라 장소는 변경될 수 있다.
 
제5조 (참가자격)  
① 본 대회는 자유참가로 하되 2015년 초중고리그 참가 승인을 득한 대한축구협회(이하 "협회"라 한다) 등록 학교팀과 클럽팀(임원, 지도자, 선수) 및 하계(방학)대회 취소에 따른 해당팀에 한하여 참가할 수 있다. 단, 프로산하 U-18팀은 참가할 수 없다.
② 해당학교 재학 중인 신규 선수 : 등록규정에 준하여 등록한 자에 한하여 참가 할 수 있다.
③ 이적 선수 : 등록규정에 준하여 등록한 선수에 한 하여 참가할 수 있다.
④ 해체된 팀의 선수 : 등록규정에 준하여 등록한 선수에 한 하여 참가할 수 있다.
⑤ 징계중인 임원(지도자 포함)의 참가자격 : 등록된 임원(지도자 등)에 한 하여 참가할 수 있다. 단, 경기출전(벤치착석 등)은 「제15조」규정에 따른다.
⑥ 징계중인 선수 : 등록된 선수에 한 하여 참가할 수 있다. 단, 경기 출전은 「제16조」 규정에 따른다.
    ⑦ 유급 선수 : 유급 선수로 등록한 자는 등록 당해 연도에 한하여 유급 직전 년도에
       이미 출전한 전국대회 출전이 불가하다
 
제6조 (참가신청)
    ① 신청기간
       1. 팀명신청 및 임원, 지도자, 선수 신청 마감 : 2015년 6월 17일(수) 9:30 - 24일(수) 18:00 
         단, 임원 및 지도자는 대회개막일 전날까지 참가신청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참가신청 기간은 변경(연기) 할 수 있다)
       2. 참가신청 마감에 따른 선수 추가 또는 교체 : 2015년 7월 1일(수) - 3일(금) 18:00
         (협회 등록홈페이지[joinkfa.com]를 통해 등록된 선수의 추가 또는 교체 신청할 수 
         있다)
       3. 다른 대회의 개최가 취소 되었을 경우 해당팀의 참가신청 
          : 2015년 6월 25일(목) 9:30 ~ 26일(금) 18:00
       4. 신청인원 : 참가 선수는 최소 18명 이상으로 한다.
       5. 참가배번 : 선수의 배번은 1번 ~ 99번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6. 팀은 참가신청서 제출 시 유니폼 및 스타킹을 주/보조로 구분 제출하여야 한다.
       7. 참가신청 선수 중 취소 또는 부상선수 교체 : 2015년 7월 15(수) ~ 16일(목)
          - 선수 참가신청 및 부산선수 발생시 대회개막 2일전 가능(부상 선수 외 선수교체
            는 불가함)
          - 반드시 팀 명의의 공문(진단서 첨부)을 제출하여 협회의 승인을 득하여함
          - 단, 일자가 휴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은 전일을 기준으로함
② 신청방법 : 협회 등록홈페이지[joinkfa.com] >  대회  > 고등부 >「제23회 백록기 전국 고등학교 축구대회 참가신청」에서 한다.
③ 참가신청 확인 : 참가신청을 완료한 팀은 신청한 대회의 이상 「유.무」와 참가신청서를 출력하여, 참가자(임원, 지도자, 선수)를 확인하여야 한다.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은 해당 팀이 감수 한다.
④ 본 대회는 하계 대회로서, 참가팀은 2015년 하계 전국대회(7월~8월 중)에 한하여 1회만 참가할 수 있다.(전국대회 연 2회 대회참가 제한 적용)
 
제7조 (참가신청서 열람)
참가신청이 완료되면 참가신청한 팀 선수 명단을 열람하여 참가팀들이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참가팀은 열람기간중 규정위반 선수의 발견 시 협회로 이의 제기를 학교장 명의의 공문으로 신청할 수 있다.
① 열람기간 : 7월 6일 ~ 8일 09:30~17:30
② 열람장소 : 협회 등록 홈페이지(joinkfa.com)
 
제8조 (대표자 회의)
참가팀 대표자 회의 일시와 장소는 아래와 같다.
① 일시 : 2015년 7월 1일(수) 15:00
② 장소 : 제민일보사 1층 회의실
③ 대표자 회의에는 각 팀의 의사결정권이 있는 팀의 임원(감독, 코치 등)이 참가해야 하며, 불참으로 인한 불이익은 해당 팀이 감수 하여야 한다.
 
제9조 (대회의 취소)
① 본 대회의 참가팀수가 16개 팀에 미달할 경우 대회는 자동 취소된다.
② 천재지변이 발생하여 협회에서 대회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대회 개최를
   취소 할 수 있다.
 
 제10조(경기규칙)
본 대회는 「FIFA 경기규칙」을 적용하며, 특별한 사항은 대회운영본부(주최 측)에서 결정한
다.
 
제11조(경기방식, 대진, 일정의 결정)
① 본 대회의 경기방식과 대진은 대회운영본부에서 결정한다.
② 경기일정은 경우 일몰 등 기후변화 및 경기장 상황, 기타 불가항력적인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다.
③ 본 대회는 조별 예선리그 후 본선 토너먼트로 실시한다.
   * 조별 예선 리그전 경기방식
    1. 1개조 4개 팀일 경우 「승자-패자」방식으로 실시한다.
    2. 1개조 3개 팀일 경우 「풀리그 방식」으로 실시한다.
    3. 각 조 1?2위 팀이 본선 토너먼트에 진출 한다.
④ 본선 토너먼트 대진은 주최측이 결정하는 장소에서 추첨에 의해 결정 하거나, 사전에 토너먼트 시드 배정을 할 수 있다.
 
제12조(경기시간)
①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 40분이며, 연장전의 경우 전·후반 각 10분으로 한다.
② 하프 타임 휴식 시간은 「10분 전·후」로 하되 15분을 초과하지 않으며,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대회운영본부(주최 측)의 통제에 따라야 한다.
 
제13조(예선 리그전의 승점 및 승자 결정방식) 
① 조별 풀리그전 방식 : 무승부시 경기를 종료 한다.
② 승자패자 방식 : 무승부시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 한다. (승점 3점, 패 0점)
③ 조별 리그 승점 :「승 3점, 무 1점, 패 0점」으로 한다.
④ 조별 리그 순위결정 :「승점 - 득실차 - 승자승 - 추첨」 순으로 한다.
⑤ 추첨은 팀 임원 또는 지도자가 해야 하며, 주최측이 결정하는 장소에서 한다.
 
제14조(본선 토너먼트전의 승자 결정 방식)
① 토너먼트 경기에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8강전까지는 전.후반 경기 후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한다.
② 준결승 및 결승전에서 전?후반 경기 후 무승부 시 「전,후반 각 10분씩의 연장전 
   1회」를 실시하며, 연장전 종료 후에도 승부가 나지 않을 때에는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한다.
 
제15조(벤치착석 및 지도행위)
① 참가신청서 명단에 등록된「지도자, 임원(축구부장, 트레이너, 의무, 행정 등)」은 반드시 자격증 또는 KFA 등록증을 패용하고 팀 벤치에 착석하여야 한다.
② KFA 등록증은 협회 등록홈페이지[joinkfa.com]를 통해 발급 받아야 한다.
③ 「자격증 또는 KFA 등록증」 미 패용시 벤치 착석을 불허 하며, 퇴장 조치한다.
④ 감독관 확인 요청시 「자격증 또는 KFA 등록증」를 제시 하여야 한다.
⑤ 임원의 경우 벤치착석은 가능하나 팀(선수) 지도는 불가하며, 위반 시에는 퇴장 조치 및 징계(소)위원회에 회부 한다.
⑥ 징계중인 「선수, 지도자, 임원」은 징계해제 이후부터 벤치에 착석할 수 있다.
⑦ 해당팀 경기 중 팀 벤치에서의 전자 통신기기를 사용한 의사소통은 불가하다.
 
제16조(선수의 출전 및 장비)
① 당일 경기에 참가하는 팀은 최소 경기개시 60분 전에 경기장에 도착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경기에 참가하는 팀은 출전선수 명단을 해당 팀에서 협회 등록홈페이지[joinkfa.com]로 접속하여 출력 후, 경기 개시 60분전까지 출전선수 18명(선발출전 11명과 교체 대상선수 7명)의 명단을 경기장 운영본부에 제출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와 교체 대상선수는 소속팀의 본 대회 참가신청서 명단에 등록된 선수여야 한다.
④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는 반드시 KFA 등록증을 의무적으로 지참(최소 7명이상)하고, 경기전 심판 또는 감독관에게 선수확인을 받아야 한다. 
    1. 대진표상의 해당팀 경기 개시시간 전까지 반드시 KFA 등록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2. 해당 경기에 KFA 등록증을 미지참한 선수 및 지도자, 임원은 경기에 출전 할 수 없으며,     출전하는 선수중 KFA 등록증 지참자가 7명 미만일 경우에는 해당 경기 (1경기) 한 하여
      몰수처리 한다.
⑤ 이적선수의 경기 출전
   1. 동일시도 이적의 경우 3개월을 경과해야 한다.
   2. 타 시도 이적의 경우 6개월을 경과해야 한다.
   3. 단, 타 시도 이적후 출전 제한 기간 내에 동일시도의 팀으로 다시 이적하는 경우는 6개월을 경과해야 한다.
   4. '이적 출전 제한'에 적용되는 기준은 선수가 최종 참가한 경기일을 기준으로 
      출전 제한기간을 계산한다.
   5. 해체된 팀에서 이적한 선수의 경우,
      학교팀으로 이적한 경우, 새학교에서의 재학기간이 3개월이 지나야 하고,
      클럽팀으로 이적한 경우, 해체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 한다.
⑥ 유급선수의 경기 출전
          유급 승인 선수 중 각 급별 연령 초과 선수에 한해 경기당 2명까지 해당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⑦ 징계중인 선수의 경기출전은 징계 해제일 이후부터 할 수 있다.
⑧ 운영본부에 선수명단을 제출한 후에 출전선수 11명중 다른 선수로 교체 출전하고자 할 경우, 위②항에 따라 제출된 교체 대상선수 7명 중 경기 개시 전 까지 감독관 및 심판에게 통보해야 한다.
   이 경우 선수 교체로 간주 하지 않으며, 경기 개시 전 선수와 교체 선수가 바뀐 것을 주심에게 알리지 않았을 경우에는 FIFA 경기규칙서 「규칙3 위반과 처벌」 규정에 따른다.
 
(규칙3)
?교체 선수가 계속 경기하는 것을 허락한다.
?해당 교체 선수에게 어떠한 징계도 내리지 않는다.
?해당 팀의 선수교체로 간주하지 않는다.
 
⑨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의 상하 유니폼 번호가 반드시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것과 동일해야 하며, 동일하지 않을 경우 해당선수는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배번과 동일한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해당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경기 출전을 할 수 없다.
   (상?하 유니폼의 번호가 동일해야 함.)
⑩ 선수보호를 위해 반드시 정강이 보호대(Shin Guard)를 착용하고 경기에 출전하여야 한다.
⑪ 주장 선수는 주장 완장을 부착하고 경기에 출전하여야 한다.
⑫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가 스타킹 위에 테이핑을 하거나 양말을 덧신는 경우 스타킹과 같은 색의 테잎이나 양말을 사용하여야 한다.
⑬ 경기출전 시 각 팀은 주/보조유니폼 2벌(각기 다른 색상의 스타킹 2족 포함)을 필히 지참 해야 한다. 
⑭ 주유니폼 색상이 상대팀과 동일할 경우에는 대진표상의 어웨이(우측)팀이 보조유니폼을 착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색상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홈팀이 보조유니폼을 착용한다.
   또한 기능성 의류(타이즈 등)를 착용할 경우에는 상/하의 유니폼과 동일한 색상을 
   입어야 한다.
    ⑮ 대회 참가팀은 유해한 상품 또는 그 제조회사를 상업적으로 선수 유니폼에 표기할 수 
       없다.
 
제17조(선수 교체)
선수 교체는 경기 개시 전에 제출된 교체대상선수 7명 중 5명 이내로 한다.
 
제18조(재경기 실시)
① 불가항력적인 사유(필드상황, 날씨, 정전에 의한 조명문제 등)로 인해 경기 중단 또는 진행이 불가능하게 된 경기를 「순연경기」라 하고, 순연된 경기의 개최를 「재경기」라 한다.
② 득점차가 있을 때는 중단 시점에서부터 잔여시간만의 재경기를 갖는다.
       1. 출전선수 및 교체대상 선수의 명단은 순연경기 중단시점과 동일 하여야 한다.
       2. 선수교체는 순연경기를 포함하여 팀당 5명 이내로 한다.
       3. 순연경기에서 발생된 모든 기록(득점, 도움, 경고, 퇴장 등)은 유효 하다.
③ 득점차가 없을 때는 전.후반 경기를 새로 시작한다.
       1. 출전선수 및 교체대상 선수의 명단은 순연경기와 동일하지 않아도 된다.
       2. 선수교체는 순연경기와 관계없이 팀당 5명 이내로 한다.
       3. 경기 기록은 순연경기에서 발생된 경고, 퇴장 기록만 인정 한다.
④ 경고(2회 누적 포함), 퇴장, 징계 등 출전정지 대상자는 경기 순서대로 연계 적용한다.
⑤ 재경기는 대회운영본부가 결정하는 일시 및 장소에서 실시한다.
⑥ 심판은 교체 배정할 수 있다.   
 
제19조(팀, 임원 및 선수에 대한 제재)
 
【용어 정의】
* 몰수 : 해당 경기에 대한 팀의 자격 상실
* 실격 : 모든 경기에 대한 팀의 자격 상실
 
① 대회운영본부「○○대회 징계위원회」는 동 대회와 관련된 징계를 담당한다.
       1. 위원장을 포함한 최소 3인 이상 ~ 5인 내외의 인원으로 구성한다.
       2. 「○○대회 징계위원회」위원장은 대회운영 주최(주관) 단체장(임원) 또는 
          그 직을 위임받은 임원이다.
       3. 「○○대회 징계위원회」는 위원장, 주최(주관) 단체의 임원 및 이사, 파견 경기       
          감독관 등으로 구성한다. 단, 파견된 경기감독관은 당연직「○○대회 징계위원회」위원이 
           될 수 있다.
       4. 징계범위는 해당 대회에 국한 된다.
       5. 대회운영본부는「○○대회 징계위원회」징계 결과를「협회 징계(소)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6.「협회 징계(소)위원회」는 보고된 해당 징계결과에 대하여 추가 징계 또는 그 적용범
         위를 확대하고자 할 경우에 추가 심의를 할 수 있다.
②「○○대회 징계위원회」징계 기준은 'KFA 유형별 긴급제재 징계 기준표'에 따른다.
③ 경기 중 퇴장 당한 지도자, 선수 및 임원은 다음 1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또한 퇴장 사유의 경중에 따라 잔여경기의 출전정지 징계를 결정할 수 있다.
④ 본 대회기간 중 2회 경고를 받은 선수는 다음 1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⑤ 징계중인 선수가 경기에 출전할 경우, 그 팀은 해당 경기(1경기)에 한 하여 몰수 처리한다.
⑥ 경기 중 또는 경기 후에라도 심각한 반칙 행위나 불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해당 팀, 임원(지도자 포함) 또는 선수에 대해 추가로 경기 출전정지 등의 징계를 결정한다.
⑦ 참가신청서 명단 중 출전 선수명단(선발출전 11명, 교체대상 7명)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가 출전한 경우에는 즉시 퇴장 조치(교체불가)하고 계속 경기를 진행하며, 해당선수를 발견하지 못하여 경기 종료시에는 경기결과는 그대로 인정한다. 
⑧ 참가신청서 명단에 없는 선수가 출전 선수명단에 기재되어 경기에 출전 한 사실이 확인된 규정위반의 경우에는 그 팀의 모든 경기를 실격으로 처리한다.
⑨ 팀 몰수 또는 실격 등으로 인한 상대팀 승점 및 스코어의 처리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1. 조별 예선 풀리그의 경우
1-1. 해당팀의 첫 경기 개시 전 실격 사유가 발생 하였을 경우에는 실격팀과의 대진은 무효로 하며, 남은 팀 끼리 경기를 갖는다.
1-2. 해당팀의 첫 경기 개시 후 실격 사유가 발생 하였을 경우에는, 모든 상대팀에 승점 3점을 부여하고, 스코어는 3:0으로 한다. (단, 3골차 이상 득점을 한 팀은 스코어를 그대로 인정한다.) 
1-3. 몰수팀이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 상대팀에게만 승점 3점을 부여하고, 스코어는 3:0으로 한다. (리그 잔여 경기는 일정대로 진행하며, 3골차 이상 득점
     을 한 팀은 스코어를 그대로 인정한다.)
2. 조별 예선 「승자, 패자」의 경우, 경기에서 실격 및 몰수 팀이 발생하였을 경우 상대팀에서 승점 3점을 부여하고 스코어는 0:0 처리한다.
3. 본선 토너먼트의 경우, 실격 및 몰수 팀 발생시 상대팀 스코어는 3:0 처리하며, 종료 후의 패자는 소생 하지 못한다.
4. 결승전에는 어느 한 팀이 승리한 뒤에 실격 사유가 발견 되었을 경우 대회 우승 팀은 없는 것으로 한다.
⑩ 경기도중 선수들을 터치라인 근처로 불러 모아 경기를 중단시키는 임원(지도자 포함)은 퇴장 조치하고, 잔여경기에 출전 할 수 없다.
⑪ 주심의 허락 없이 경기장에 무단 입장한 임원(지도자 포함)은 즉시 퇴장 조치하고, 잔여경기에 출전 할 수 없다.
⑫ 경기 중 심판판정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해 집단으로 경기장 이탈, 지연, 경기에 불응 하였을 경우, 운영본부 (주최측, 감독관 등)으로부터 공식 경기재개 통보를 받은 후 3분 이내에 경기를 재개하지 않을 경우 출전포기(기권)로 간주하여 그 팀은 해당 경기(1경기)에 한하여 몰수 처리 한다.
⑬ 경기 중 벤치 이외의 장소에서 팀을 지도할 수 없다.
⑭ 경기 중 앰프(음향기기 일체)뿐만 아니라 각종 호각류, 레이저 빔 등 기타 경기진행 및 선수단 안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협회에서 승인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한 응원은 금지된다.
⑮ 경기장 내에서 선수들 또는 팀 임원 사이의 전자 통신기기를 사용한 의사소통은 불가하다.
? 상기 항목을 포함하여 기타 불미스러운 행동을 한 팀 또는 개인에 대해서는 협회에서 판단하여 징계(소)위원회에 회부한다.
 
제20조(제소)
① 규정 위반, 경기 중 불미스러운 행위 등 경기와 관련한 제소는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팀 대표자 명의로 「공문과 관련 근거서류」를 첨부하여 대회 운영본부로 제출해야 한다. 단, 제소는 해당 경기 종료 후 48시간 이내에 하여야 하며, 경기 중의 제소는 원칙적으로는 허용하지 않는다.
② 심판 판정에 대한 제소는 대상에서 제외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사실무근으로 제소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협회 징계(소)위원회에 회부된다.
 
 
제21조(시상)
본 대회의 시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① 단체상 : 우승, 준우승, 3위(공동), 페어플레이팀상
② 개인상 : 최우수선수상, 우수선수상, 득점상, 수비상, GK상, 페어플레이선수상, 지도자상(감독/코치), 최우수심판상
③ 득점상의 경우 3명 이상일 때는 시상을 취소한다. 
④ 지도자상의 경우 KFA 지도자 2급(AFC B급) 자격증 이상 소지자에 한 하여 시상한다.
⑤ 시상식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경기에 출전했던 선수들이 참가하여야 하고, 개인상의 경우 수상자는 본인, 단체상(우승, 준우승팀)의 경우경기당일 출전선수 명단에 기재된 선수는 반드시 참석하여야 한다. (불참시 협회 징계위원회 회부)
⑥ 대회 중 퇴장 조치를 받은 지도자 및 선수는 시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단, 경고누적에 의해 퇴장한 득점상 수상자는 시상한다.)
⑦ 우승팀에게 수여되는 우승기는 보관 후 차기 대회때 주최측에 반납하여야 한다. 다만, 보관도중 파손 또는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보관 단체가 이를 보상한다.
 
제22조(선수단 안전 및 응급치료비 청구) 
①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는 참가팀에서 반드시 의료적으로 신체에 이상이 없는
   선수(심장 질환 및 호흡기 질환 등 의료학적 이상이 없는 선수)를 출전시켜야 한다.
②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팀에서 모든 책임을 감수하여야 한다.
③ 참가팀은 의무적으로 선수 보호를 위한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④ 기타 선수보호를 위한 안전대책을 강구 하여야 하며, 대회참가 시(경기 출전 시) 소속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경기 출전 전에 반드시 건강 상태 등을 점검 하여야 한다. 
⑤ 경기 중 발생된 부상선수에 대해서는 대회종료 후 10일 이내에 팀 대표자 명의의 공문과 관련서류(사고경위서, 치료비 납부 영수증 등)를 제출하여야 하며, 검토한 후 정당한 사유에 의거 최대 20만원 이내에서 치료비를 부담한다. 
1. 부상선수가 경기 당일 실시하는 최초의 응급 치료비용에 한해 지급한다.
2. 경기일 후에 실시되는 비용은 청구할 수 없다.
3. 재활기간 및 재활에 소요되는 비용은 지급하지 않는다.
⑥ 주최측은 선수 보호를 위해 「쿨링 브레이크」 제도를(워터타임) 시행할 수 있다.
    1. 경기 개시 90분 전 WGBT(체감 온도 지수)가 30ºC 전.후를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KFA경기감독관, 경기담당관, 심판이 당일 해당 경기의 「쿨링 브레이크」 시행 여부를 
      결정 한다.
    3. 위'2항'에 따라 「쿨링 브레이크」 시행이 결정되었을 경우, 경기전 양팀에게 
      경기감독관이 시행을 통보한다.
    4. 시행 시간은 「전.후반 각 25분」 전.후에 시행하며, 심판의 재량으로 각 한 차례식
      「2분 전.후」로 휴식 시간을 갖되 3분을 초과할 수 없다. (급별경기에 따라 다름)
    5. 모든 선수들은 팀 벤치로 돌아가 수분(물 등) 보충을 하고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시간을 보장 한다.
    6. 휴식 후 3분 이내에 경기를 재개 한다. 
 
제23조(기타 유의 사항)
각 팀은 아래 사항을 숙지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① 당일 경기에 참가하는 팀은 최소 경기개시 60분 전에 경기장에 도착함을 원칙으로
   한다. 타당한 사유 없이 경기개시 15분전까지 경기장에 도착하지 않은 팀은 몰수로 처리한다. 단, 납득할만한 사유로 경기 개시 때가지 경기장에 도착하지 못 할
   경우에는 대회운영본부가 결정한다.
② 징계중인 지도자는 지도 행위를 금지하며, 이를 위반 하였을 시 징계(소)위원회에 회부한다. 
③ 참가팀은 페어플레이정신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해 모든 경기에 임해야 하며, 승부조작 등 어떠한 부정행위에 관여하거나 연루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각 팀은 대회기간 중 소속 선수의 개인기록(득점, 경고, 퇴장, 각종 출전불가 사항 등)에 대해 관리할 의무가 있다.
⑤ 본 대회의 사용구는 「스타」 KFA 공인구를 사용한다.
 
제24조(도핑)
① 도핑방지규정은 선수의 건강보호와 공정한 경기운영을 위함이며, 협회에 등록된 선수 및 지도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www.kada-ad.or.kr]의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할 의무가 있다.
② 대회기간 중 도핑검사를 목적으로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이하"KADA")에서 불특정 지목되어진 선수는 KADA에서 시행하는 도핑검사 절차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③ 대회 전 또는 기간 중 치료를 위해 금지약물을 복용할 경우, KADA의 지침에 따라 해당 선수는 「치료목적사용면책(이하'TUE') 신청서」를 작성/제출해야 한다.
④ 협회 등록 소속 선수 및 관계자 (감독, 코치, 트레이너, 팀의무, 기타임원 등 모든 관계자)는 항상 도핑을 방지할 의무가 있으며, 본 규정에 따라 KADA의 도핑검사 절차에 어떠한 방식으로도 관여할 수 없다.
⑤ 도핑검사 후 금지물질이 검출 된 경우 KADA의 제재 조치를 따라야 한다. 
 
제25조(부칙)
  본 대회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추가로 대회운영본부(주최측)에서 결정 시행한다.
 
제23회 백록기 전국 고등학교 축구대회
저학년(U-17) 대회규정
 
 
제1조 (명칭)
대회 명칭은 「제23회 백록기 전국 고등학교 축구대회 저학년(U-17)대회」라 한다.
 
제2조 (주최, 주관, 후원)
① 주최 : 제민일보사 
② 주관 : 제주특별자치도축구협회
③ 후원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체육회
 
제3조 (기간)
① 대회기간은 제23회 백록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기간 중에서 참가팀 수를 고려하여 개최한다. 
② 경우에 따라 대회기간은 변경 될 수 있다.
 
제4조 (장소)
① 대회 장소는 제주특별자치도 일원에서 개최한다.
② 경우에 따라 장소는 변경될 수 있다.
 
제5조 (참가자격)
① 본 대회는 「제23회 백록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에 참가신청한 팀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다.
② 해당학교 재학 중인 신규 선수 및 이적 선수 :
   참가신청 마감일까지 소속 학교장 명의로 작성된 재학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 유급선수 : 협회에서 유급 승인한 자에 한해 원 소속팀으로만 참가 신청할 수 있다.
④ 징계중인 선수 : 대회기간 중 징계가 해제되는 선수에 한 해 신청 할 수 있다.
⑤ 징계중인 임원(지도자 포함)의 참가자격 : 
   징계중인 임원(지도자 등)은 대회기간 중 징계가 해제되는 임원(지도자)에 한하여 참가할 
   수 있다. (단, 벤치 착석 및 선수지도는 징계 해제 이후부터 할 수 있다.)
 
제6조 (참가신청)
① 신청기간 : 2015년 6월 8일(월) ~ 2015년 6월 18일(금) 18:00     
② 신청인원 : 제한 없음
③ 팀은 참가신청서 제출 시 유니폼 및 스타킹을 주/보조로 구분 제출하여야 한다.
④ 참가신청 마감에 따른 선수교체 : 6월 23일(월) ~ 24일(화) 18:00 마감 : 
   학교장 직인이 날인된 공문 및 변경 참가신청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⑤ 부상선수 교체 : 부상선수 발생시 7월 16일(목) 18:00까지 가능하며(부상 선수 외 선수교체는 불가), 반드시 팀 명의의 공문(진단서 첨부)을 제출하여 주최 측 및 주관 측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⑥ 신청방법 : 제민일보사 홈페이지(www.jemin.com) >제23회 백록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 「제23회 백록기 전국고등학교 축구대회 저학년 대회 참가신청서」를 다운 받아서 작성 후 우편 또는 이메일(wlstjdrhs@nate.com)으로 접수한다.
⑦ 신청확인 : 참가신청을 완료한 팀은 주최 측에 신청한 대회의 이상 유무와 참가 신청서 접수 여부를 대표자회의 전까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은 해당 팀이 감수한다.
⑧ 참가신청 마감 이후 불참 팀은 다음 대회 참가 자격을 박탈한다.
 
제7조 (대표자 회의)
참가팀 대표자 회의 일시와 장소는 아래와 같다.
① 일시 : 2015년 6월 24일(수) 15:00
② 장소 : 제민일보사 1층 회의실 
③ 대표자 회의는 각 팀의 의사결정권이 있는 팀 임원(감독, 코치)이 참가해야 하며, 불참으로 인한 불이익은 해당 팀이 감수 하여야 한다.
 
제8조 (대회의 취소)
천재지변이 발생하여 협회에서 대회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대회 개최를 취소
할 수 있다.
 
제9조(경기규칙)
본 대회의 경기운영은 FIFA 경기규칙에 준하되 특별한 사항은 대회운영본부에서 결정한다.
 
제10조(경기방식, 대진, 일정의 결정)
① 본 대회의 경기방식과 대진은 대회운영본부에서 결정한다.
② 경기일정(일시)은 경우(일몰을 포함한 기후변화 및 기타 불가항력적인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다.
③ 본 대회는 조별 예선리그 후 본선 토너먼트로 실시한다.
④ 조별 예선 리그전 경기방식
       1. 1개조 4개 팀일 경우 승자패자 방식
       2. 1개조 3개 팀일 경우 풀리그 방식
       3. 각 조 1·2위 팀이 본선 토너먼트에 진출
제11조(경기시간)
①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 40분이며, 연장전의 경우 전·후반 각 10분으로 한다.
② 하프타임은 10분 전·후로 하되 15분을 초과하지 않으며, 원활한 경기진행을 위해 대회운영본부의 통제에 따라야 한다.
 
제12조(예선 리그전의 승점 및 승자 결정방식) 
① 조별 풀 리그전 방식의 경우 무승부 시 그대로 경기를 종료한다.
② 조별 승자패자 방식의 경우 무승부시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한다.
③ 조별 리그에서의 승점은 승 3점(승부차기 승 포함), 무 1점, 패 0점으로 한다.
④ 조별 리그 순위결정은 승점 - 득실차 - 승자승 - 추첨 순으로 한다.
⑤ 추첨은 팀 임원 또는 지도자가 해야 하며, 대회운영본부가 결정하는 장소에서 한다.
 
제13조(본선 토너먼트전의 승자 결정 방식)
① 토너먼트 경기에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8강전까지는 전·후반 경기 후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한다.
② 준결승 및 결승전에서 전·후반 경기 후 무승부인 경우 전·후반 각 10분씩의 연장전을 1회 실시하며, 연장전 종료 후에도 승부가 나지 않을 때에는 승부차기로 승자를 결정한다.
 
제14조(벤치착석 및 지도행위)
① 벤치에 착석하는 「지도자, 임원(축구부장, 트레이너, 의무, 행정 등)」은 반드시 자격증 또는 AD카드를 패용하고 팀 벤치에 착석하여야 한다. 
② 대회 참가용 AD카드는 2015년 고등리그 AD카드를 사용 하여야 한다.
③ 「자격증 또는 AD카드」 미 패용시 벤치 착석을 불허 하며, 퇴장 조치한다.
④ 감독관 확인 요청시 「자격증 또는 AD카드」를 제시 하여야 한다.
⑤ 임원의 경우 벤치착석은 가능하나 팀(선수) 지도는 불가하며, 위반 시에는 퇴장 조치한다.
⑥ 징계중인 「선수, 지도자, 임원」은 징계해제 이후부터 벤치에 착석할 수 있다.
⑦ 해당팀 경기 중 팀 벤치에서의 전자 통신기기를 사용한 의사소통은 불가하다.
 
제15조(선수의 출전 및 장비)
① 경기에 참가하는 양 팀은 경기 개시 60분전까지 출전선수 11명을 경기장 운영본부에 제출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와 교체 대상선수는 소속팀의 본 대회 참가신청서 명단에 등록된 선수여야 한다.
③ 운영본부에 선수명단을 제출한 후에 출전선수 11명중 다른 선수로 교체 출전하고자 할 경우, 경기 개시 15분전까지 교체할 수 있으며, 그 후 선수교체는 교체를 실시한 것으로 간주하고 교체 선수가 출전할 수 있다.
④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의 상하 유니폼 번호가 반드시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것과 동일해야 하며, 동일하지 않을 경우 해당선수는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배번과 동일한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그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 경기의 출전을 금한다. (상·하 유니폼의 번호가 동일해야 함.)
⑤ 선수보호를 위해 반드시 정강이 보호대(Shin Guard)를 착용하고 경기에 출전하여야 한다.
⑥ 주장 선수는 주장 완장을 부착하고 경기에 출전하여야 한다.
⑦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가 스타킹 위에 테이핑을 하거나 양말을 덧신는 경우에는 스타킹과 같은 색의 테이프이나 양말을 사용하여야 한다.
⑧ 경기출전 시 각 팀은 주/보조유니폼 2벌(각기 다른 색상의 스타킹 2족 포함)을 필히 지참해야 한다. 주유니폼 색상이 상대팀과 동일할 경우에는 대진표상의 어웨이(우측)팀이 보조 유니폼을 착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색상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홈팀(좌측)이 보조 유니폼을 착용한다. 또한 기능성 의류(타이즈 등)를 착용할 경우에는 상/하의 유니폼과 동일한 색상을 입어야 한다.
 
제16조(선수 교체)
선수 교체는 참가신청서 상에 명시된 모든 선수 중에서 최초 출전 선수(11명)를 제외한 선수로 한다.
 
제17조(재경기 실시)
① 불가항력적인 사유(필드상황, 날씨, 정전에 의한 조명문제 등)로 인해 경기 중단 또는 진행이 불가능하게 된 경기를 「순연경기」라 하고, 순연된 경기의 개최를 「재경기」라 한다.
② 득점차가 있을 때는 중단 시점에서부터 잔여시간만의 재경기를 갖는다.  
       1. 출전선수 및 교체대상 선수의 명단은 순연경기 중단시점과 동일하여야 한다.
       2. 선수교체는 순연경기를 포함하여 팀당 7명 이내로 한다.
       3. 순연경기에서 발생된 모든 기록(득점, 도움, 경고, 퇴장 등)은 유효 하다.
③ 득점차가 없을 때는 전·후반 경기를 새로 시작한다.
       1. 출전선수 및 교체대상 선수의 명단은 순연경기와 동일하지 않아도 된다.
       2. 선수교체는 순연경기와 관계없이 팀당 7명 이내로 한다.
       3. 경기 기록은 순연경기에서 발생된 경고, 퇴장 기록만 인정 한다.
④ 경고(2회 누적 포함), 퇴장, 징계 등 출전정지 대상자는 경기 순서대로 연계 적용한다.
⑤ 재경기는 대회운영본부가 결정하는 일시 및 장소에서 실시한다.
⑥ 심판은 교체 배정할 수 있다. 
 
 
 
 제18조(팀, 임원 및 선수에 대한 제재)
① 경기 중 퇴장 당한 지도자, 선수 및 임원은 다음 1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또한 퇴장 사유의 경중에 따라 잔여경기의 출전정지 징계를 대회운영본부에서 추가 결정할 수 있다.
② 본 대회기간 중 2회 경고를 받은 선수는 다음 1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③ 경기 중 또는 경기 후에라도 심각한 반칙 행위나 불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해당 팀, 임원(지도자 포함) 또는 선수에 대한 추가 징계를 대회운영본부에서 할 수 있다.
④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선수 중 출전 선수명단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가 출전한 경우에는 즉시 퇴장 조치(교체불가)하고 계속 경기를 진행한다.
⑤ 참가신청서에 기재되지 않은 선수가 출전선수 명단에 기재되어 경기에 출전한 사실이 확인된 규정 위반의 경우 그 팀은 모든 경기를 실격으로 처리한다.
⑥ 팀 실격 등으로 인한 상대팀 승점 및 스코어의 처리는 아래와 같이 정한다.
       1. 조별 예선 풀리그의 경우
         1-1. 해당 팀의 첫 경기 개시 전 실격 사유가 발생 하였을 경우 
             실격 팀과의 대진은 무효로 하며, 남은 팀 끼리 경기를 갖는다.
         1-2. 해당 팀의 첫 경기 개시 후 실격 사유가 발생 하였을 경우
             모든 상대팀에 승점 3점을 부여하고, 스코어는 3:0으로 한다.
             (단, 3골차 이상 득점을 한 팀은 스코어를 그대로 인정한다.) 
       2. 조별 예선 승자, 패자 경기의 경우 상대팀에서 승점 3점을 부여하고 스코어는 0:0 처리
         한다.
       3. 본선 토너먼트의 경우, 종료 후의 패자는 소생 하지 못한다.
       4. 결승전에는 어느 한 팀이 승리한 뒤에 실격 사유가 발견 되었을 경우 대회 우승 팀은 
          없는 것으로 한다.
⑦ 경기도중 선수들을 터치라인 근처로 불러 모아 경기를 중단시키는 임원(지도자 포함)은 즉시 퇴장 조치하고, 다음 4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⑧ 주심의 허락 없이 경기장에 무단 입장한 임원(지도자 포함)은 즉시 퇴장 조치하고, 다음 4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⑨ 경기 중 심판판정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해 집단으로 경기장 이탈, 지연, 경기에 불응하였을 경우, 대회운영본부(주최 측, 감독관 등)으로부터 공식 경기재개 통보를 받은 후 3분 이내에 경기를 재개하지 않을 경우 출전포기(기권)로 간주하여 모든 경기를 실격 처리 한다.
⑩ 경기 중 벤치 이외의 장소에서 팀을 지도한 임원은 퇴장시킨다.
⑪ 경기 중 앰프(음향기기 일체)뿐만 아니라 각종 호각류, 레이저 빔 등 기타 경기진행 및 선수단 안전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대한축구협회에서 승인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한 응원은 금지한다. 경기장 내에서 선수들 또는 팀 임원 사이의 전자 통신기기를 사용한 의사소통은 불가하다.
⑫ 기타 불미스러운 행동을 한 팀 또는 개인에 대해서는 대회운영본부에서 판단하여 징계를 결정할 수 있다.
⑬ 제23회 백록기 축구대회에 참가하는 임원(지도자 포함) 및 선수의 경고, 퇴장 등은 본 대회의 경고, 퇴장 등과 합산하지 않는다.
 
제19조(제소)
① 규정 위반, 경기 중 불상사 등 경기와 관련한 제소는 육하원칙에 의해 팀 대표자 명의로 공문과 관련 근거서류를 첨부하여 주최측으로 제출해야 한다. 단, 제소는 해당 경기 종료 후 48시간 이내에 하여야 하며, 경기 중의 제소는 원칙적으로는 허용하지 않는다.
② 심판 판정에 대한 제소는 대상에서 제외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사실무근으로 제소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협회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20조(시상)
본 대회의 시상 내역은 아래와 같다.
① 단체상 : 우승, 준우승
② 개인상 : Best Young Player상, 우수선수상, 득점상, GK상, 페어플레이선수상, 지도자상, 심판상
③ 득점상의 경우 3명 이상일 때는 시상을 취소한다.
④ 지도자상의 경우 KFA 지도자 2급(AFC B급) 자격증 이상 소지자에 한해 시상한다.
 
제20조(기타 유의 사항)
각 팀은 아래 사항을 숙지하고 실행해야 한다.
① 당일 경기에 참가하는 팀은 최소 경기개시 60분 전에 경기장에 도착해야 한다. 타당한 이유 없이 경기 개시 15분전까지 경기장에 도착하지 않은 팀은 기권으로 간주한다. 단, 납득할만한 사유로 경기 개시 때까지 도착하지 못 할 경우에는 주최측에서 결정한다. 
② 경기 중 선수 지도는 참가신청 되어있는 지도자만 가능하며, 각 팀 지도자는 반드시 자격증(또는 고등리그 AD카드)을 패용하고 팀 벤치에 착석하여야 한다. (미 패용시 팀 벤치 착석을 불허하며, 감독관 확인 요청시 자격증을 제시 하여야 한다.)
③ 징계중인 지도자는 지도 행위를 할 수 없다.
④ 참가팀은 페어플레이정신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해 모든 경기에 임해야 하며, 승부 조작 등 어떠한 부정행위에 관여하거나 연루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⑤ 각 팀에게는 대회기간 중 소속 선수의 개인기록(득점, 경고, 퇴장, 각종 출전불가 사항 등)에 대해 관리할 의무가 있다.
⑥ 시상식에는 경기에 출전했던 선수들이 참가하도록 하고, 개인상의 경우 수상자는 본인, 단체상(우승, 준우승팀)의 경우 경기당일 출전선수 명단에 기재된 선수는 반드시 참석하여야 한다.
⑦ 본 대회의 사용 구는 "스타 뉴폴라리스2000" KFA 공인구로 한다.
 
제21조(선수단 안전 및 응급치료비 청구)
①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는 참가팀에서 반드시 의료적으로 신체에 이상이 없는 선수(심장 질환 및 호흡기 질환 등 의료학적 이상이 없는 선수)를 출전시켜야 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팀에서 모든 책임을 감수하여야 한다. 또한 참가팀은 의무적으로 선수 보호를 위한 보험에 가입하여야 하고, 기타 안전 대책을 강구하여야 하며, 대회참가 시(경기 출전 시) 소속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경기 출전 전에 반드시 건강 상태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② 경기 중 발생된 부상선수에 대해서는 대회종료 후 10일 이내에 관련서류(치료비 납부 영수증 원본 및 임원 또는 지도자 연락처, 통장 사본 등)을 제출하여야 하며, 정당한 사유에 의거 최대 20만원 이내에서 치료비를 부담한다.
       1. 부상선수가 경기 당일 실시하는 최초의 응급 치료비용에 한해 지급한다.
       2. 경기일 후에 실시되는 비용은 청구할 수 없다.
       3. 재활기간 및 재활에 소요되는 비용 제외 한다.
③ 주최측은 선수 보호를 위해 「쿨링 브레이크」 제도를(워터타임) 시행할 수 있다.
       1. 경기 개시 90분 전 WGBT(체감 온도 지수)가 32ºC가 넘을 경우 적용할 수 있다.
       2. KFA경기감독관, 경기담당관, 심판이 해당 경기의 「쿨링 브레이크」 시행 여부를 결정 
         한다.
       3. 위'2항'에 따라 「쿨링 브레이크」 시행이 결정되었을 경우, 경기전 양팀에게 경기감독관
         이 시행을 통보한다.
       4. 시행 시간은 「전·후반 각 25분」 전·후에 시행하며, 심판의 재량으로 각 한 차례씩 
        「2분 전·후」로 휴식 시간을 갖되 3분을 초과할 수 없다.
       5. 모든 선수들은 팀 벤치로 돌아가 수분(물 등) 보충을 하고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시간
         을 보장한다.
       6. 휴식 후 3분 이내에 경기를 재개 한다.  
 
제22조(부칙)
본 대회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추가로 주최측에서 결정 시행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