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특별대책위(특대위)"(위원장 조세형.趙世衡)가 23일 당무회의에서 `사전경선 규칙"을 확정, 대선주자들의 손발에 규제를 가하기로 한 것은 당내 주자들의 최근 행보가 일정한 선을 넘어섰다는 판단 때문이다.

당내 예비주자들이 잇따라 대규모 대중집회를 개최하면서 `고비용 정치"에 대한비판여론이 형성되고 있고 일부 주자들이 당론과 배치된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는데 대한 우려인 것이다.

한광옥(韓光玉) 대표 주재의 22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는 대선주자들의 대규모대중집회, 당론과 배치된 발언 등을 규제할 수 있는 강력한 경선규칙이 마련돼야 한다는 공감이 있었다고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이 전했다.

최근 일부 대선주자들의 대규모 집회비용이 최소한 10억원을 상회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8.30 전당대회" 당시 나왔던 `경선비용 10억원설"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는데 대한 성토가 주를 이뤘다는 후문이다.

한광옥 대표는 회의에서 "당이 더 이상 국민의 외면을 받아서는 안되며 우리 모두 겸허한 자세로 반성해야 옳다"면서 "국민으로부터 한심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자제해야 한다"고 과열 경선을 우려했다.

최명헌(崔明憲) 상설특위 위원장도 "대선예비주자들의 집회중에 두 곳을 가보았다"면서 "당이나 특대위가 규제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면서 대규모 집회의 자제를 촉구했다.

아울러 회의에서는 `신승남(愼承男) 검찰총장과 신 건(辛建) 국정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한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의 21일 발언에 대한 강력한 경고도 잇따랐다.

최명헌 위원장은 "노 상임고문의 발언은 당에서 규제하는 것이 마땅하며 방치하면 제각기 발언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심재권(沈載權) 기조위원장도 보고를 통해 "국회에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는 때에 당내 분란의 인상을 주는 듯한 발언이 나온 데 대해 당원들의 우려가 많다"고 노 상임고문의 언행에 일침을 가했다.

이와 관련, 이낙연 대변인은 "매우 민감한 문제에 대해 당 지도부가 당론과 배치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자제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면서 "내일 당무회의에서는 이 문제와 함께 특대위의 경선규칙 문제가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당의 한 관계자는 "대선주자들간 경쟁이 가속화하면서 당론 배치 발언은 물론상호비방에 가까운 언행까지 돌출되고 있어 당내 경선이 당의 원심력 심화로 이어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이강원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