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개혁평가 희비 엇갈려…국립대 혁신지원사업 선정 관심
제주대Ⅰ유형 포함…지거국 9곳 중 3~4곳만 선정돼 8억원 지원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발표 이후 전국 지방거점국립대학의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지방거점국립대학으로서 자존심을 세운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를 비롯해 당초 예상보다 낮은 등급으로 체면을 구겼던 부산대(B등급), 경북대·충남대(C등급)와 하위그룹에 포함된 강원대(D등급) 등이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위상 지키기와 회복을 각각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B등급으로 체면을 세운 제주대도 대학본부 모든 부서가 사업계획서 작성에 참여하는 등 사업 선정에 사활을 건 상황이다.

앞서 지난 6월 교육부는 '2015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PoINT)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국립대 16개교를 선정해 총 88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은 사업은 국립대의 역할 및 기능 정립과 대학운영체제의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거점 일반대학(Ⅰ유형) △지역중심 일반대학(Ⅱ유형) △공학·해양·체육 분야 특수목적대학(Ⅲ유형) △교원양성 특수목적대학(Ⅳ유형) 등 4개 유형으로 나눠 유형별 4곳씩 모두 16개 대학을 선정한다.

제주대는Ⅰ유형에 포함돼 부산대, 전남대, 강원대 등 9개 거점국립대학과 경쟁을 치루게 된다. 이 중 4곳만 평균 8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평가지표는 △국립대학의 역할 기능 정립 △대학운영체제의 효율화 △대학회계의 정착 △국립대학의 양성평등 구현 노력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세부지표에는 지방거점국립대학이 지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 지역사회 기여도를 비롯해 기초·보호학문 분야 및 국가 정책적 특수목적 분야 육성도 등이 포함돼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상 국립대학의 기능과 역할에 중점을 두고 평가가 진행, 대학구조개혁평가와 대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경우 지방거점국립대학 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평가항목에서 모두 배제하고 평가위원의 주관이 개입되는 정성평가를 진행,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대 관계자는 "혁신지원사업 TF팀 구성 등 이번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며 "대학 내부에서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심의위원회 심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심의를 거친 후 다음주 중으로 사업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