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교육감 우려 표명…사회단체도 강력 반발

▲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제주시민사회노동단체 연대는 1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김용현 기자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제주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제주4·3에 대해 이념논란을 부치기며 왜곡·폄훼할 우려가 높아 교육계와 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발표하고 '중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고시'를 행정 예고했다. 구분고시가 확정되면 오는 2017학년도부터 중학생은 '역사'교과서를, 고등학생은 '한국사'교과서를 국정화된 단일 교과서로 배우게 된다.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계획을 공식화함에 따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정부의 추진상황을 면밀히 파악한 후 대책수립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담당 부서와 직원에게 주문했다. 
 
이 교육감은 "2013년 교학사 교과서가 제주4·3을 남로당 폭동으로 왜곡·폄하하면서 유족들을 비롯한 도민들이 아픔을 겪었다"며 "제주사회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상황을 더욱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내 33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제주시민사회노동단체 연대는 이날 제주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한국사 국정화 추진을 강하게 비난하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보수진영의 논리로 만들어진 교학사 교과서만 하더라도 제주4·3을 상당히 왜곡시켰고, 정부에서 발행한 4·3 진상보고서 내용조차 인정하지 않았다"며 "국정화가 되면 제주4·3이 왜곡될 것으로 우려될 뿐만 아니라 어떤 식이든 심각한 수준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