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개 시민단체 구성된 국정화 반대 연대 12일 기자회견 반발

정부가 한국사(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결정한 가운데 제주사회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했다. 특히 한국사가 정부주도로 국정화될 경우 제주4·3이 또 다시 이념논리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제주도내 33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제주시민사회노동단체 연대는 12일 제주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한국사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지난 2013년 보수진영의 논리로 만들어진 교학사 교과서만 하더라도 제주4·3을 상당히 왜곡시켰다”며 “제주4·3을 남로당 주도의 폭거로 묘사했고, 4·3 당시 희생을 아주 경미한 사건으로 묘사하고, 더욱이 정부에서 발행한 4·3 진상보고서 내용조차 인정하지 않은 교과서였다”고 강조했다.

당시 교학사 교과서는 제주에서는 단 한 곳도 채택되지 못했고, 전국적으로도 채택률 0%대를 기록했다.

국정화 반대 연대는 “극우 보수세력들이 4·3 왜곡을 여러차례 시도했다. 국정화가 되면 4·3 왜곡은 충분히 우려된다. 어떤 식으로 왜곡될지 모르지만 심각한 수준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국정화 반대 연대는 “정부 여당과 극우 보수세력들은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됐다고 국정화를 하겠다고 한다”며 “박근혜 정권은 민주주의 성과를 퇴행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고, 신시대로 회귀를 꿈꾸고 있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