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현재 69척 나포…3년새 102% 증가
어장 황폐화·어획량 감소·시장 교란 등 '삼중고'

▲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이 기승을 부리면서 도내 어민들이 어장 황폐화와 어획량 감소 등으로 시름하고 있다. 사진은 12일 한림항에 정박해 있는 어선들. 고경호 기자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이 잇따르면서 도내 어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어종에 관계없이 치어까지 싹쓸이하는 등 어장이 황폐화되고 있는데다 어획량까지 감소하는 등 생계에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2일 현재까지 제주 해상에서 불법 조업하다 나포된 중국 어선은 모두 69척으로 이미 지난해 58척을 넘어섰다.
 
또 지난 2012년 34척에 비해 3년 새 102.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담보금 역시 올해 같은 기간 42억4600만원으로 지난해 21억9800만원에 비해 갑절 가까이 급증했다.
 
특히 제주해경의 인력과 장비가 총동원된 돌고래호 전복 사고 실종자 집중 수색 기간 이후 9~10월에만 32척이 무더기로 나포되는 등 중국 어선들이 해상 경비 공백을 노려 불법 조업을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중국 어선들의 무분별한 불법 조업이 극성을 부리면서 도내 어민들은 속만 끙끙 앓고 있다.
 
8~12월 제주도 서쪽 차귀도 해상 및 추자도·마라도 인근에 조기 어장이 형성되지만 중국 선적 유망어선 및 저인망어선들이 규격을 위반한 촘촘한 그물코로 마구잡이식 조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적게는 십여척에서 많게는 백여척이 무리지어 조업하면서 되레 우리나라 어선들이 중국 어선을 피해 다니는 등 해상 치안 붕괴로 '제 집을 뺏긴' 상황이다.
 
한림어선주협회 관계자는 "불법 조업을 막기 위해 다가갔다가 오히려 잡은 물고기들을 다 뺏기는 경우도 적잖다. 노략질이 따로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제주시어선주협회 관계자는 "중국 어선들은 제주 해상에서 잡은 물고기들을 싼 값에 우리나라로 역수출하고 있다. 시장까지 교란시키고 있는 것"이라며 "어장도 뺏긴데다 중국산 수산물의 가격 공세로 어민들만 이중, 삼중의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